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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pitchfork.com/thepitch/1086-poppi...ble-burst/

지난 아비치의 은퇴 소식에 SNS의 많은 EDM 팬들이 슬퍼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Levels로 EDM을 대중매체에 크게 노출시킨 그이기에 그의 건강 문제와 함께 한 은퇴 소식은 팬들에게는 당연히 슬픈 일이었을 것입니다. 한편 해외의 많은 매체들이 EDM의 종언 시간을 체크하고 있습니다. 물론 어떤 문화의 황혼기를 진단하는 예언들은 종종 나왔고, 종종 틀리고는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드러나고 있는 클럽 문화의 몰락과 페스티벌에서의 여러 부정적인 사건과 이슈는 경계심을 가지기에 부족함은 없어 보입니다. 가장 컸던 건 역시나 SFX의 몰락과 비트포트의 인수가 아닐까 싶네요.

대표적인 해외의 음악 매체 중 하나인 피치포크가 피크를 맞이한 EDM의 연대기에 대해 조명했습니다. 2011년부터 시작되는 이 타임라인은 2016년 최근까지, EDM이 어떤 사건들을 겪으며 메인스트림의 자리에 올랐고, 현재 어떤 위기들을 겪고 있는지 짤막한 사건들로 정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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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pping the Drop: A Timeline of How EDM’s Bubble Burst
http://pitchfork.com/thepitch/1086-popping-the-drop-a-timeline-of-how-edms-bubble-burst/

 

미디어가 성공담보다 더 사랑하는 것은 장대한 몰락이다. 그래서 EDM의 종언은 최근 몇달동안 더욱 크게 울리게 되었다.

"베가스가 슈퍼스타 DJ들의 코를 뒤틀었다." 매거진 Page Six는 3월 말 이런 기사를 발행했다. 그보다 일주일 전에, Miami Herald는 "울트라 뮤직 페스티벌의 전날, 댄스 뮤직의 움직임은 둔화된다" (페스티벌이 열리기 전날 그 주변 클럽과 파티가 성행하지 못하는 현상들을 지적했음) 고 말했다. 그리고 Miami Music Week가 지나자, 비공식적인 파티가 Ultra의 이름을 빌려 들끓었고, 비트포트의 두 기자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반쯤 들어찬 수영장 파티, 마이애미 해변가의 고요한 길거리, 짧은 줄, 그리고 택시와 자동차 대여 서비스 등 모든 관련된 직종이 같은 상황을 맞이했다.", "Miami Music Week은 죽었다." 

EDM에 곧 닥쳐올 죽음을 예연하는 것은 조금도 새롭지 않다. 이미 2013년 9월에 The Quietus는 EDM '버블'이 터질 때가 되었다고 이야기했고, 같은 질문이 2014년과 2015년에도 계속 해서, Death and Taxes와 같은 블로그에서부터 Forbes와 같은 전문지에서 쏟아져나왔다. 아이러니하게도, 가장 먼저 EDM 버블을 키웠던, Skrillex가 얼마를 벌어들이는지와 같이 그들의 파워 랭킹을 추정하던 전문 매체들이 말이다.

때가 다시 왔다. 내용은 다를 게 없다 : 페스티벌 산업이 부풀어올랐고 가장 무거워졌다. DJ들은 너무 많은 출연료를 받는다. 이전의 하위문화들이 대중 시장의 유행으로 부풀려지고 있다. 그리고 - "일렉트로니카"와 디스코가 그랬듯- 시장의 교정이 예정되고 있다.

Robert F.X. Sillerman의 SFX Entertainment - ID&T나 Made Event와 같은 포괄적인 대기업 사업 프로모터, 마케팅 에이전시인 Fame House, 그리고 디지털 음원시장인 Beatport와 여러 기업을 소유한 - 는 2016년 급격한 하향세를 겪었고, 업계 전문가들은 언제 나머지가 떨어질까 숨을 죽이고 있을 뿐이었다. (원문 작성자의 사족 : 그는 2010년에서 2012년 사이 Beatport에서 파트 타이머로 일했다고 한다) SFX의 몰락은 오만에 대한 격언처럼, EDM의 10초 카운트다운 폭발은 과포화점과 동의어처럼 여겨질 수도 있다. 아비치의 최근 은퇴 소식은 그래서 단지 한 개인의 스트레스와 과업, 약물 남용과 건강만이 아닌 이 시대의 종언으로 볼 수도 있지 않나 싶다.

물론, EDM의 죽음은 댄스 뮤직의 죽음을 의미하지 않으며 심지어 대중 시장에서의 댄스 뮤직의 끝을 의미하지도 않는다. 댄스와 일렉트로닉 뮤직은 입맛과 연령대, 계급, 지역적으로 나뉘는 광대한, 중복되는 생태계이다. 이러한 시스템의 대부분은 수십년동안 한 형태 혹은 다른 형태로 공존할 것이며, 그들은 그것을 계속 이어나갈 것이다.

그러나 EDM - 가득 찬 탱크, 남부 캘리포니아의 야광봉 쥐불놀이로 가득한 레이브 문화, 베가스의 과장된 말, 젊은이들의 쾌락주의, 그리고 기업의 현금 열망 - 은 항상 지속불가능한 제안을 해왔다. 자본주의와 마찬가지로, 이는 무한한 성장에 입각한 - 더 큰 메인스테이지, 더 두툼해지는 디제이들의 지급봉투, 더 밝은 폭죽들과 VIP 존의 커다란 술병들로 채워졌다. 그러나 모두가 알다시피 이 멍청한 짓거리는 오래 가지 못한다. EDM 거품은 붕괴하며 필연적인 결론을 맞이한다. 이것은 지금까지 이어져온 이벤트의 연대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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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cember 2011: 구글 트렌드(검색결과), 덥스텝이 최전성기를 맞이함을 알리다.


December 2011: Skrillex가 Aphex Twin의 "Flim"을 페이스북 페이지에 올리다. 별로 인상깊지 않았던 갤러리들은 "그래서 드랍은 어디 있음?"이라 물었고, 이 "Where's the drop"은 아이러니하게도 이 현상만큼이나 짜증나는, 이를 풍자하는 캐치프레이즈가 되었다.

February 2012: Skrillex의 최전성기.
 

May 2012: 네슬레의 윌리 윙카 브랜드가 오리지널 덥스텝 곡을 이용한 상업적 CF곡을 만들다.


June 2012: 90년대에 지역 프로모터들을 결합해 Live Nation을 설립한 미디어의 거물, Robert F.X. Sillerman이 10억 달러를 지출하여 EDM 이벤트 및 문화 관련 회사를 설립할 것을 알렸다. 그리고 그 첫번째로 루이지애나 기반의 디스코 프로덕션인 Disco Donnie를 인수하였다.


June 2012: Swedish House Mafia가 해체에 앞서 마지막 투어를 했다. 이는 이들이 처음으로 뭉쳐 데뷔 싱글을 발매한 지 23개월만의 일이었고, 이들의 "이별" 기간은 9개월동안 지속되었다. 


July 2012: Swedish House Mafia의 투어 도중,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9명의 사람들이 칼에 찔린 (가벼운 찰과상) 사고가 발생했다. 일주일 후 3명의 추가 피해자가 영국 버킹엄셔 주에서 칼에 찔렸다.


December 2012: 리히텐슈타인의 keytar 연주자 Al Walser가 2013년 그래미에 "I Can't Live Without You." 라는 곡으로 베스트 댄스 레코딩 수상 후보에 오른다. 이는 누구의 실수인지 확인하기 어렵다 : 명백히 자격이 없는 후보를 지명한 그래미 위원회, 혹은 공동 후보였던 Avicii, Calvin Harris, Skrillex, Swedish House Mafia를 그들 어머니에게 아니라고, 왜냐하면 이들은 DJ이고 우주복을 입은 사람들이 아니라고 설명해야 했을 수 있기 때문이다.


February 2013: SFX는 Beatport를 추정 5천만 달러에 인수하고 이들의 포트폴리오에 Tomorrowland, Sensation을 진행했던 네덜란드의 ID&T와 미국의 최대규모 페인트 파티 프로덕션인 Dayglow Productions을 추가함. 

February 2013: The Los Angeles Times는 2006년부터 지역적으로 진행된 EDM 페스티벌 중, 마약에 관련된 것으로 여겨진 14개의 사망 사고를 조사하고 이를 지속적인, 불안감을 주는 공중 보건 문제로 이슈화시킴. Electric Zoo, Future Music Festival Asia 및 그 이후의 사망 사고는 "마약 전쟁"이라는 EDM 문화의 가장 큰 문제점을 제시함. (과오납 DJ들과 트렌드 따라가는 기업들에 대한 비웃음과는 반대로, 댄스 음악에서의 약물 관련 사망 문제는 매우 심각하다. 만약 그것이 어떻게든 완전히 깨끗하지 않다면 말이다.)


February 2013: Baauer의 "Harlem Shake"가 입소문을 탔고, 전자 댄스 음악을 하위문화에서 대중문화의 필수요소(meme)로 발전시킴.
 

March 2013: Avicii가 Ultra의 메인 스테이지에서 Spinal Tap Mark II: Jazz Odyssey에 비견될만한 문제의 컨트리를 선보이다.
 

July 2013: 스웨덴의 DJ 듀오 Daleri가 Chuckie, Hardwell, W&W 등의 비슷한 아이디어의 리프를 사용하는 15개의 EDM 트랙들을 모아 "Epic Mashleg."을 발표함. 이 결과는 마치 파시스트 정글 동물의 임페리얼 데스 마치를 연상시킴.

 

August 2013: Forbes가 4천 6백만 달러를 벌어들이는 Calvin Harris를 Electronic Cash Kings list의 맨 윗자리에 등재시킴
 

September 2013: 이후에 있을 October 2013 IPO에 앞서, SFX Entertainment가 "EMC"라는 용어를 통해 "Electronic Music Culture"를 대중화시키려 시도함. (이 용어가 실제로 공식적으로 SFX의 외부로 등장하지는 않았다고 함) BuzzFeed와의 인터뷰에서, 이들은 Beatport의 Klout score(소셜 미디어의 영향력 기준을 제시하는 서비스)를 제시하기도 함.

September 2013: Electric Zoo 페스티벌 도중 2명의 사망 사고로 페스티벌이 마지막 날의 일정을 전면 취소함.


September 2013: Afrojack이 New Yorker를 통해 "이 돈을 가지고 뭘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말함. 같은 인터뷰에서 그는 음악의 마디 (measures, or "bars")가 어떻게 음악적 시간 흐름에 영향을 끼치는지 잘 모르는 모습을 보여줌.
 

September 2013: Avicii의 최전성기.


October 2013: SFX가 주식 상장을 통해 주당 13 달러를 기록함. 장은 여기에서 8.5퍼센트 하락한 11.89달러로 마감했으며, 이제까지 가장 높은 주가를 도달함. the Wall Street Journal의 보도 : "SFX의 주식이 IPO 데뷔에서 벌렁 눕다."
 

March 2014: SFX의 CEO인 Robert F.X. Sillerman가 자신의 개인 비행기에서 내리는 장면이 촬영됨. $ 모양 금 팬던트와 야구모자를 쓴 채, 카메라에 Fuck You 제스쳐를 취한 후 가랑이를 붙잡는 포즈를 취함. 이후 그는 혼란스러워하는 재무 분석가들을 진정시키려 애 썼고, 음악 커뮤니티는 이를 "좆까, 우린 다 가졌다고 (Fuck yeah, we get it.)" 라고 해석함. October 2014에서 $13으로 회복하기 전까지, 이 당시의 SFX의 주식은 $6.75까지 떨어짐.


March 2014: 미국의 The SLS South Beach Hotel이 Avicii Hotel로 이름을 잠시 바꾸고, 아이스크림 트럭의 브랜드에 아비치라는 이름을 붙임. Avicii 팝업스토어에서는 셔츠, 모자, 물병, 그리고 콘돔까지 팔고 있었으며, 엘리베이터와 방 곳곳에 아비치의 3D 컷 모형 등을 전시해놓고 있었음.
한편, 정작 당사자인 아비치는 급격한 건강 문제로 울트라 메인 스테이지와 SLS에서의 셋을 모두 취소하고 병원으로 감.
 

March 2014: 아비치의 메인 무대로 데드마우스가 교체되자, 그는 Martin Garrix의 "Animals"을 리믹스한 "동물농장" 버전을 메인스테이지에서 틈.


April 2014: Martin Garrix의 최전성기.


April 2014: Walt Disney Records가 앨범 Dconstructed를 발매. Avicii, Armin van Buuren, Axwell & Sebastian Ingrosso 등 최정상급 슈퍼스타들이 Lion King, Frozen, Monsters University 등의 OST를 리믹스함.


May 2014: “Saturday Night Live”이 EDM 컬쳐를 패러디함. "When Will the Bass Drop?"이란 코너를 통해 EDM 문화를 우스꽝스럽게 스케치함.


May 2014: Billboard가 Robert F.X. Sillerman의 2013년 배상이 $30 million이며, 2012년의 두배가 넘는 액수라고 보도함. 회사의 주가 $6. 95는 IPO 지수의 50% 미만이라고 보도함.


July 2014: 스테이지 중반부, David Guetta가 인간존재의 무상함을 깨우침.


August 2014: Forbes가 다시 Calvin Harris를 Electronic Cash Kings list의 최상단부에 올리며, 그의 추정 수익을 6천 6백만 달러로 유추함. 이는 전년대비 43% 증가한 수치.


September 2014: 아비치가 지속적인 건강 악화에 대한 문제로 TomorrowWorld 메인 스테이지에서 하차함. 이후 Kygo가 느린, 산들바람 느낌의 음악을 선도하며 '트로피컬 하우스'가 유행함. 전문가들은 빅룸 위주의 강한 음악이 이러한 풍의 음악으로 바뀔 것이라 예상함.


January 2015: Zedd의 최전성기.


March 2015: Beatport가 무료 스트리밍 앱을 개발함. 일부 리스너들은 이를 심각하게 과대평가해 다른 메이저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볼 수 없었던 'long-tail psytrance titles'를 들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May 2015: Calvin Harris의 전성기.


June 2015: 리투아니아의 프로듀서 Ten Walls가 페이스북에 호모포비아성 게시물을 올림, 이후 거의 모든 부킹 에이전시에서 빠르게 제외됨
긍정적인 면으로는 언더그라운드라 불리우는 음악들이 EDM BROS들만큼 멍청한 일을 저지를 수 있음을 (sus : scandalous or doing something lame) 상기시킴. 이 이야기의 도덕적 교훈 : 아무도 믿지 마라.


August 2015: Forbes가 또 Calvin Harris를 Electronic Cash Kings list의 리스트에 올림. 그의 추정 수익은 작년과 같은 $66 million.
 

August 2015: 영화감독 The Zac Efron, Emily Ratajkowski가 영화 We Are Your Friends의 제작중 상영회를 가짐. The Hollywood Reporter에 의하면 이는 Hollywood studio picture의 그 많은 최악의 오프닝들의 기록을 깰 수도 있을 거라 하였음.
 

September 2015: 폭우가 불어닥쳐 TomorrowWorld festival의 수천명 넘는 관객들이 진흙밭에 서게 되었고, 입구로 가는 길목이 차단되어 돌아갈 수밖에 없었음. Billboard는 기사를 통해 일부 참석자들이 몇마일을 걸어 페스티벌에 들어가는 것을 지적하며 "공간에 들어가기 위해 Ubers와 택시들이 아틀란타를 돌아돌아가며 엄청난 요금을 끌어모으고 있었다. TomorrowWorld는 현금 사용을 금지하는 페스티벌이기에 이는 큰 문제점이 되었다."
 

February 2016: SFX가 파산을 선고하다.
 

March 2016: SFX가 비트포트를 경매 목록에 포함시키기로 하다.
 

March 2016: Avicii가 자신의 은퇴 일정을 밝힘. 마지막 여름 이후 몇개의 페스티벌과 이비자, 라스베가스의 공연을 계획함.
 

April 2016: Mike Posner의 "I Took a Pill in Ibiza"가 차트 9위를 차지함. 이는 Seeb의 tropical-house remix의 영향 역시 컸음. normcore 음악 평론가 Bob Lefsetz는 이 가사를 분석하며 여러 코멘트를 날림. "후! 이게 그거네, 상처 입기 쉬운 사람의!" / "갑자기 너는 틀렸어라고 말하는 랩을 싫어할 'Hamilton'-goer, 그리고 EDM 혐오자들이 이 사운드에 빠져들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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