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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www.insomniac.com/media/rave-pre...ave-flyers

Matthew Johnson은 80년대 말부터 레이브 파티에 참여해온 골수 레이버이자 전자 음악의 가장 열렬한 팬입니다. 또한 그는 수집품을 모으는 수집가이기도 하죠. 그는 Rave Preservation Project라는 프로젝트를 통해 자신의 친구들에게서 오래된 파티 플라이어(전단지)를 모으고 그 파티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90년대를 관통하는 파티 플라이어는 마치 우리가 옛날 잡지를 보는 것처럼 독특하고, 당시의 느낌을 확인할 수 있는 아트워크로 가득합니다. Electric Daisy Carnival, Beyond Wonderland등의 이벤트를 진행하는 미국 최대의 이벤트 단체 인섬니악은 지난 7월 31일경 이 열렬한 레이버이자 데이터베이스를 모으는 수집가와 인터뷰를 나눴습니다.

 

어떻게 레이브 씬에 빠져들게 되었죠?

UC 데이비스에 있을 때 제 친구가 파티에 초대했어요. 80년대 후반 Sacramento 주에서 진행하는 파티였죠. 저는 고등학생이었고, 그 때 제가 본 광경은 정말 '언더그라운드' 스러웠어요. (그 때는 '레이브'라는 단어조차 없을 때였죠) 저는 술에 취하는 것도 좋아하지 않고, 바나 픽업 씬 (이성 헌팅을 말하는 듯)도 좋아하지 않았어요. 레이브는 진입장벽이 낮았고 (low-key), 모두가 정말 친했어요. 이는 내가 자란 환경과 정말 닮아있었어요. (부모님이 히피 문화를 많이 접했거든요) 그 날 바로 사랑에 빠진 거죠.

 

프로젝트는 어떻게 시작하게 된 건가요?

사고였죠. 저는 먼저 웹사이트를 만들고 친구와 함께 제 오래된 플라이어를 올려 파티에서 이야기할 생각이었어요. 그 다음 그들이 제게 오래된 수집품(수천장의 파티 플라이어)들을 줬죠. 저는 이 물건들을 공개적으로 보여줄 수 있도록 사이트를 업그레이드했어요. 그 후 더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수집품을 보내고, 이게 결국 이렇게 되어버린거죠. 사람들이 보내는 기념물의 양은 아직도 줄어들지 않아요. 사실, 이는 더 많은 사람들이 우리 사이트를 찾게 되었다는 거죠.

 

현재 당신은 얼마나 많은 전단지를 가지고 있나요?

복제물을 포함해 150,000개의 플라이어와 포스터를 가지고 있어요. 희귀한 것들만 세어봐도 50,000개가 넘네요.

 

정말 많은 것들이 있군요.

대부분 수집(Curating)에 시간이 들어요. 누가 제게 상자를 하나 준다면, 첫번째로 저는 그 플라이어를 지리적으로 분류하죠. 많은 경우 거기에는 길거리 이름만 있지 지역 번호같은 게 없어서, 조사를 좀 해야 해요. 한번은 한 전단지가 어디서 나왔는지 알아보려고 10시간을 허비한 적도 있어요. 혹시 접힌 자국이나 주름지고 굴곡이 있는 경우 이를 바로잡죠. 그리고 이를 스캔하고, 구조를 짠 다음, 후반 작업을 마치고 웹사이트에 올리죠. 이후 데이터베이스에 추가하구요.

 

그 모든 것을 어디다 저장하시나요?

제 여자친구와 저는 Southern Oregon에 살고 있고 거기에 시멘트 방이 하나 있어요. 저는 거기다 모든 것을 저장하고는 기후 저장과 함께 모든 것을 65도(65 degrees)로 유지하죠.

 

자금은 직접 모으시나요?

네. 몇몇 사람들은 제게 수집품을 팔려고도 하는데, 저는 돈 문제에 관여하고 싶지 않기 때문에 이를 사지는 않아요. 사람들은 페이팔이나 비트코인을 통헤 제게 기부하고 이는 서버비용이나 물리적 보관물품, 중성지 상자나 봉투를 사는데 쓰이죠.

 

플라이어의 모습을 시간적으로 보면서 주목한 것들이 있나요?

포토샵과 같은 그래픽 소프트웨어 이전에, 사람들은 플라이어 디자인을 위해 그림을 직접 그렸어요. 그리고는 그 그림을 사진으로 찍고 몇가지 텍스트나 설명을 배치할 수 있는 간단한 프로그램을 사용하죠. 그리고 이걸 인쇄소로 보내면 전단지가 되요. 즉 많은 작품들이 페인팅을 통해 만들어졌다는거죠.

이 씬이 주류로 올라서자 전단지는 많이 혼잡해졌어요. 이들은 정보원이 아닌 광고 매카니즘이 되어버렸죠. 정말 멋지게 만들어진, 품격있는 디자인과 아트워크가 누군가 내다버린 것처럼 변해버렸어요. 디자인은 그것 때문에 고통받았죠.

 

당신은 80년대 이후 현장에 참여했습니다. 이 변화에 대해 어떤 말씀을 하고 싶으신가요?

무언가가 주류가 된다면, 그게 곧 죽을거라는 것도 알아야 해요. 거기에는 더 이상 씬이 없어요. 지금은 돈에 의해 움직이고, 스타일에 의해 움직여요. 이전에 사람들은 자신이 누구인지 알고, 단지 그들이 놀라운 사람들이기 때문에 이런 것들을 했어요. 저는 80년대 후반과 90년대 초반에서부터 지금까지 파티를 개최하고 있는 친구들을 알아요. 그들의 기획 동기는 그 때와 같아요. 그들은 음악을 좋아하고, 에너지를 좋아하고, 사람들이 좋은 시간을 보내는 것을 사랑해요. 그게 그들의 핵심인거죠.

 

왜 이 프로젝트를 계속하나요?

저는 이 일을 커뮤니티에 돌려주기 위해 합니다. 그들이 제게 준 만큼 말이죠. 그게 제 유일한 동기에요. 저는 제 아내와 대부분의 친구들을 레이브 현장에서 만났어요. 또한 정말 인생을 바꿀 경험을 이 현장에서 셀 수 없이 보았구요. 이 프로젝트는 오랫동안 제게 많은 의미를 부여해준 무언가를 보호하는 제 나름의 방법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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