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출처 http://www.factmag.com/2016/03/24/bloc-a...interview/

지난주 Bloc의 공동 창업자 중 한명인 George Hull이 기고한 기사가 유럽의 레이브 커뮤니티를 발칵 뒤집어놓았습니다. bloc의 홍보를 그만두며 그는 spectator지에 '줏대없는 (spineless)' 힙스터들이 너무 재미없게 논다는 내용의 칼럼을 기고하였고, 이에 많은 사람들이 반발하며 크나큰 이슈가 된 것이죠. Bloc은 공식적으로 트위터를 통해 '블록은 집단입니다. 한 사람이 기고글을 통해 글을 썼다고 해서, 그것이 Bloc의 전체를 대표하지는 않습니다.' 라는 내용의 선언을 공표했고, Bloc의 페스티벌에 참여한 사람들, 레이버와 아티스트들은 일제히 George Hull을 비난했습니다.

이 와중에 가장 마음이 심난했던 것은 같은 입장에서 Bloc을 시작했던 또 다른 공동 창업자, Alex Benson일 것입니다. 이 논란의 도화선이 된 그와 학창시절때부터 알고 지내며 이 공연 기획을 오랫동안 같이 해 온 그는, 이번 칼럼을 통해 느꼈던 수만가지 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외의 음악 매거진인 FACT는 그와 인터뷰를 나누며 이번 사태에 대한 그의 의견과 Bloc의 향후 방향을 물었습니다.

인터뷰에서 드러나는 그의 심정은 다음 말로 먼저 확인할 수 있을 듯 싶습니다. "난 그 빌어먹을 SPECTATOR 기사에 얼굴이 납빛이 되어버렸다. 난 완전히 내가 바보가 되어버렸다(BONEHEADED)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가 나아가고자 하는 바는 명백하며, 부디 젊은이들에게 "이것을 어떤 긍정적인 궤도의 일시적인 비프음으로 생각하기를 바란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아래 인터뷰 번역을 통해 그의 심정을 반이나마 이해해봅시다.

-

 

“I was fucking livid”: Bloc co-founder Alex Benson sets the record straight on George Hull’s “manufactured old man rage”

BY SCOTT WILSON, MAR 24 2016

http://www.factmag.com/2016/03/24/bloc-alex-benson-george-hull-spectator-controversy-interview/

 

Bloc에게는 아마 끔찍한 한 주였을 것이다.

한 영국의 페스티벌 브랜드가 지난 금요일 논쟁에 휘말리게 되었다. bloc의 공동 설립자인 George Hull이 레이브 프로모션 비즈니스를 그만두며 '오늘날의 젊은이들은 너무 안전하고 지루하게 논다'라고 말한 게 그 원인이었다.

Bloc의 Butlins에서의 공연과 세지도 못할 클럽가에서의 밤, 그리고 마지막 주까지 같이 보냈던 한 레이버는 Hull의 비평을 보며 Wi-Fi와 채식주의자용 식단 등, "안전한 공간"을 위한 정책이 클럽의 재갈을 물리는 행위 (curbing harassment)임을 이야기했다.

Bloc은 자신들의 마지막 페스티벌 일정을 발표하였으나, Bloc이 이끌고 있는 런던의 Hackney Wick에 있는 슈퍼클럽은 계속 이끌어나가기로 했다. Bloc은 트위터의 짧은 선언문을 통해 빠르게 Hull의 칼럼에서 거리를 두려 했으나, 불화와 불확실성은 여전히 남아있다. 지난 주의 격분은 단지 Bloc에게 부정적인 소식들만 주었던 것이 아니라, 그들의 2012년 페스티벌 취소와 2015년 라인업의 다양성 부족을 둘러싼 논란까지 불러왔다.

Bloc이 이 "spineless hipsters" 사태와 Bloc의 관객과 DJ들의 좌표를 찍은 공격들에서 회복하기 위해, FACT는 Hull의 비즈니스 파트너인 Alex Benson을 불러, 이번 Spectator 칼럼 사태 이후 처음으로 그의 반응을 물었다. 이들의 지금까지 진행되는 수많은 논쟁들, 가령 클럽 문화와 예약 정책, 라이센스 규정 및 안전 공간에 대한 토론이 그들의 마음을 움직여, FACT는 인터뷰의 전체를 게시하기로 결정하였다.

 

"난 그 빌어먹을 SPECTATOR 기사에 얼굴이 납빛이 되어버렸다. 난 완전히 내가 바보가 되어버렸다(BONEHEADED)고 생각했다."

 

당신은 그 글이 올라가기 전에 George가 Spectator지에 글을 썼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나?

그렇다, 나는 그가 프리랜서 저널리즘 경력을 추구한다는 걸 알았고 그가 심술궂은 늙은이로서의 무언가를, 재미나 자극적인 의도를 가지고 쓰려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건 구체적으로 말해 재미있지 않았다. 우리는 대화를 나눴고 나는 이건 Bloc의 이름을 걸고 올라갈 이야기가 아니라고 말했다. 하지만 나는 그가 자신의 이름으로 글을 게시할 권리를 존중했다. 내 말은, 그는 독립적인 인물이다.

 

그러면 당신은 그의 좌절을 글을 게시하기 이전부터 알아차리고 있었나?

문제는, 그는 오늘날 젊은이들의 Hackney Wick의 중얼거림 곁에 있거나, 그의 지팡이로 사람들의 발목을 툭툭 치며 Dalston에서 걷고 있거나 하는 게 아니라는 것이다. 당신은 이렇게 생각할 것이다. "그래, 그가 그런 말을 했었지." 그러나 우리가 본 것은 꽤 많은, 늙은이의 만들어진 분노라는 것이다. 빅터 멜드류 같이. (번역 설명 : 영국 시트콤 주인공. 실직한 남자로 항상 불운한 실패자. 불평을 많이 하는듯)

 

당신은 오래 전부터 그를 알고 있었다. 당신은 그가 한 말에 개인적으로 분노를 느끼는가?

그렇다. 나는 꽤 이전부터 George를 알고 있었다. 우리가 Bloc을 시작부터 함께 하지는 않았지만, 그는 내가 10살때부터 내 가장 친한 친구중 하나였다. 우리는 엄청 많은 끔찍한 일들을 개인적으로도, 전문적으로도 많이 겼었으며, 그래, 당신은 내 얼굴이 납빛으로 변한 이유를 알 것이다. 난 완전히 내가 바보가 되어버렸다고 생각했다, 그와 관련된 모든 것들이 말이다. 나는 그 글이 George가 실제로 느낀 것을 반영하지 않았다 생각하고, 그 글이 Bloc을 반영한 것은 확실히 아니다. 정말 그 인간의 목을 짜버리고 싶었다. 참으로 우리의 전문적이고 개인적인 관계를 매우 실망하게 만들었던 시간이었다.

 

George는 여전히 Bloc에 참여하고 있나? 혹은 회사를 떠났나?

그는 아직도 여기에 일부 관여하지만 이제 그는 음악 프로모션에서 완전히 뒷자석을 차지할 뿐이다. 우리는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페스티벌을 실행하는 등, 많은 짓거리를 Hackney Wick의 Autumn Street에서 저질렀지만, 이제는 더 이상 그럴 수 없다. 그것이 클럽에 받아들인 것들이 너무나 많다. 그는 그렇게 화두에 오를 만한 것이 아니다.

 

당신은 그가 이야기한 것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며 Bloc에 붙어있는 사람들에게 무례했다고 느낀 것인가?

Bloc은 실제로 각각 두번의 기간을 거쳐 떠나버렸다. 아니면 내게 끝이 나버렸다. 우리가 20대 초반에 그걸 시작하려 했을 때, 그 때는 기세가 차올랐고, 우리는 함께 하였고 항상 신선한 관객들이 있었다. 그리고 2012년이 되자 그 지점이 왔고, 초신성이 떨어진 것처럼 모두 무너져버렸다.

그리고 두번째 기간은 우리가 런던에서 클럽을 열고 다시 파티 weekender를 가져왔을 때 시작되었다. 그러나 우리는, 정확히 강조하건대 '우리는', 단지 첫번째 Bloc에 온 적이 있었던 사람들이 다시 찾아오는 것만 아니라 Bloc의 기억을 어렴풋이 가지고 있는 새로운 팬들이 와서 매우 감사했다. 클럽에 가기 시작하는 사람이 들었다, 아마 누군가 Pleasure Gardens에 없었을 때 [개막하기도 전에 취소되어버린 Bloc의 2012년 페스티벌] 말이다. 그러나 큰 것을 준비한다는 소식이 들리자 그들은 Bloc에게 시험을 주기 위해 준비를 하고 있었다. 그리고 우리는 고마워했다. 그리고 그렇게 말했다. '고맙다.(grateful)' 그리고 나는 공개적으로 매번 그렇게 말했다. "감사합니다."

Pleasure Gardens, 우리가 뭔가 대단히 잘못되었다고 느꼈을 즈음, 그것은 본질적으로 불안한 비즈니스이고, 음악 프로모션이자, 있음직하지 않은 거대한 이벤트였다. 그리고 더 이상했던 것은 모두가 우리에게 두번째 기회를 주었다는 것이다. 우리는 모두 그렇게 알고 있었다. 그게 내가 George를 내보낸 이유이다, 왜냐하면 이건 우리가 어떻게 생각하든지 정 반대로 가고 있었으니까.

 

당신은 그가 말한 '젊은이들은 안전하고 지루하게 논다'는 말에 동의하지 않는가?

그건 토론거리도 안 되는 말이다, 그건 그냥 헛소리다. 그래서 그 주장이 무엇인가, 젊은이들은 늙은이들처럼 휘젓고 다니지 않는다고? 대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건가? 이건 마치 술취한 노인의 주정을 듣는 것과 같다. 난 진정으로 그걸 의미없는 논쟁이라 본다. 우리는 레이브에서 일하고, 젊은이들을 위해 댄스 이벤트를 만든다. 당신이 눈치챘겠지만, 나는 지난 몇년간 직접 해온 것들을 관찰하면서, 상황이 변화하는 경향을 보았다. 2년 혹은 3년 주기로 새로운 스타일이 태어나고, 그것은 새로운 세대가 되며, 새로운 테마가 된다.

우리가 그 일을 하고 있는 동안에도 온라인에서의 큰 변화가 있었다. 우리가 어렸을 때는 우리 자전거에 엄청난 양의 전단지를 싣고 선전하며 사람들에게 플라이어를 나눠주었다. 그게 이제는 온라인 커뮤니티로 발전해 이제 이렇게 직접적으로 말할 수 있게 되었다. 이건 정말 큰 변화이고, 우리가 그런 일을 하는 동안 새로운 젊은이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세우며 유입되었고 이게 계속되었다. 즉 이건 정말 논쟁거리도 아니고, 그리고 그 많은 젊은이들이 Bloc에 왔다. 씨발 얼마나 멋진가?

그 글을 읽으며 성가셨던 또 하나는, 그 글을 읽으면 마치 George가 62살 먹은 노인네처럼 보인다는 것이다. 분명히, 그는 32살밖에 먹지 않았다. 우리는 Norfolk에서 왔고, 시골에서 와서 10대 중반에 핏 파티에 가기 시작했다. 그래서 우리는 아주 잠시동안만 레이브를 하지 않았다. 하지만 보통 나이를 조금 더 먹으면 필연적으로 같은 방법으로 나서지는 않는다. 그러나 우리는 클러빙 일선을 통해 재능이 있음을 알았고 공연장을 찾아보며 Bloc을 오래 유지하며, 그래서 나는 실제로 매 주말, 주중마다 어떤 사람들이 클럽에 오는 부류인지를 보았다. 그래, 우리는 늙은이들처럼 과거를 가진 사람들이다. 하지만 우리는 10대 후반, 혹은 20대 초반의 시기를 여기서 보낼 클럽을 가지고 있고 그 사람들이 이 장소를 채워주고 있다. 그리고 당연히 그들은 똑같이 바깥으로 나갈 것이다.


"나는 그 사람들이 이것을 어떤 긍정적인 궤도의 일시적인 비프음으로 생각하기를 바란다."


우리가 지난 주 Bloc에서 주목한 것 중 하나는 많은 라인업이 테크노에 맞춰져있었다. Bloc은 테크노 페스티벌이며, 그리고 그게 그 뿌리가 무엇인지에 대한 이유이다. 나의 관찰로는 수많은 젊은이들이 점점 풋워크나 그라임, 저지 클럽과 같은 신흥 장르에 빠져들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젊은 사람들이 원하는 만큼의 그런 장르가 충분치 않아서 그랬던 게 아닐까 생각해본다. 당신은 이들 장르의 부족함이 George가 젊은 애들이 좋은 시간을 보내지 않는다고 생각한 이유라고 생각하진 않는가?

당신의 말은 그들이 보고싶어하는 것을 우리가 Bloc에서 보여주지 못하기 때문에 그들이 Bloc으로 오지 않는다는 말인가?

 

그렇다. 우리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거기에 더 많은 신흥장르들이 있었다면 더 많은 젊은 친구들이 오지 않았을까 하는 말이다.

좋다. 그런데 그 글은 페스티벌 이전에 쓰였다. 알고 있었는가?

 

몰랐다.

사실은 그게 제일 중요하다. George가 페스티벌에 있었을 때 그는 실제로는 정말 잘 놀았고, 정말로 새로운 사람들이 거기 오는 걸 보았다. 그래서 그런 것들을 전부 무시하고 그러니까 더 짜증나는 것이다. 나는 Bloc에서 가능한 한 많은 것들을 표현하고 싶다. 모든 것보다 사람이 먼저다. 우리가 이를 프로그래밍할 때, 나는 내가 사랑하는 걸 프로그래밍하고, 내가 들은 것에 대해 프로그래밍한다. 끝없이. 그곳에는 수많은 것을 알았지만 결국 나였던 것들이 가득하다. 우리는 확실히 새로운 무언가에 헌신해야 한다. 우리는 R&S vs Boxed 스테이지를 만들었고, Mr Mitch, Logos와 새 세대를 대표하는 그라임 프로듀서들을 보았다. 내 말은, 프로그래밍의 폭은 항상 좋다.

 

이 질문은 다음 질문을 이끌어나간다. 당신이 만들었다는 클럽에 대해 어떻게 작동하는지 설명해줄 수 있나?

내가 하고 싶어 것보다 우리가 이 선언을 좀 앞당긴 것 같다. 이 순간, 성질 취득에 있어, 라이센스와 기획 일은 단지 너무 상업적으로 민감해서 공공연한 디테일로 들어가기 어려운 일이다. 나는 물건에 대한 조심성을, 특히 컨텍스트 면에서 그런 것을 가지는 것을 싫어하지만 그건 단지 그런 경우이다. 만약 내가 그와 같은 어떤 사람을 말하려고 한 경우, 이는 정말 우리 Autumn Street에서의 이야기처럼 느끼게 될 것이다. 하지만 그보다 더 한 이야기이다. 우리는 클럽과 함께 빛나는 경험들을 했다. 왜냐하면, 내가 아까 이야기한 선두에서의 이야기를 기억하는가? 당신은 프로모터나 클러버, 아티스트 등 페스티벌보다 더 많은 사람들을 주말, 주중마다 만날 수 있다. 우리는 기회를 정말 잘 잡았고, 그것은 내가 정말 개발하고 싶었고, 페스티벌의 방식보다 더욱 손수 만들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왜냐하면 당신은 거기서 그것을 정제하기 때문이다. 주말이든, 주중이든.

 

프로그래밍 정책은 더 다양하고 폭넓어질것인가? 나는 Corsica Studios같은 곳이 앞으로의 런던 클러빙을 선도할 벤치마크가 될 것이라 본다.

Corsica는 확실히 화려한 장소이고 생생한 영감의 공간이다. 그렇다, 확실히, 나는 가능한 폭넓게 프로그래밍을 하고 싶어한다, 하지만 우리가 그렇게 하는 방법은 가능한 많은 다른 프로모터들과 함께 일 하는 것이고, Autumn Street에서 무언가를 하고 싶어하는 아무에게나 충동을 느낀다 - 그 곳은 단지 하우스, 테크노 클럽만이 아니라, 정말 넓은 범위의 것들이 들어있다. A$AP Rocky가 Boiler Room과 함께 했었고, 제법 많은 Boxed 행사를 진행했다. 나는 정말 우리의 공간을 모든 프로모터와 모든 스타일에 공개하고, 사람들이 흥미로워하고 보고싶어하는 것을 위해 이어나갈 것이다.

 

오늘 아침 The Guardian은 대부분의 젊은 사람들이 클럽에 가는 것보다 집에 머무르는 것을 더 선호한다는 내용의 글을 작성했다. 이는 매우 암울한 그림을 그리는데, 당신은 이 적대적으로 보이는 기후에서 새 클럽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나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 것이라 보는가?

이것은 나의 특별한 주제이다. 성공적인 클럽을 런던에서 만드는 일은 거대한 양의 일을 수반한다. 나는 3/4 혹은 그 이상의 일을 라이센스 규제 및 협상에 대한 것이라 말할 것이다. 이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고, 대문을 활짝 열어놓는 일이다. 나는 이게 그 케이스가 아니었기를 빈다, 하지만 프로그래밍과 사람들이 와서 즐길 법한 모든 종류의 멋진 일들은 당신이 모든 에너지를 오픈하는 동안 모두 뒷자석에 있다. 한번 당신이 성공적으로, 친절하게, 포괄적으로, 구조로 작동하는 무언가를 만든다면 당신은 창조성에 적은 리스크를 감수할 수 있다. 왜냐하면 다른 모든 것들과 떨어져서, 지금 이 순간 특히 런던에서는 공간이 특별히 많지가 않다.

그런 곳에는 공간 자체의 사람들보다 공간에 가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더 많이 있다. 그래서 나는 성공적인 장소를 만들기 위한 법칙을 논할 것이며, 당신은 건조하고, 카에 박혀있고, 지루하고, 그리고 좀 늙어야 한다. 당신은 당신의 지역 경찰관들에게 이야기해야 하고, 허가당국의 작업방식을 이해해야만 한다. 당신은 당신의 이웃들이 정말 괜찮은지를 알아야 한다. 당신은 그 기초 위에 당신이 지속가능한 공간을 구축할 수 있고 당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제시할 수 있다.


"우리는 실수를 저질렀고[여성 아티스트들에게 충분히 연락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는 정말 멍청했다. 우리는 올해 프로그래밍에서 이걸 매우 의식하고 있다."

 

특히 화가난 사람들의 George의 코멘트 중 하나는 폭력/학대를 줄이기 위해 그의 안전 공간 정책에 대한 해임을 했다는 주장이다. Bloc의 공식 입장은 어떠한가?

이건 믿을 수 없을 정도의 멍청한 실수다. 물론 Bloc은 모든 안전 공간 이데올로기의 의도를 대변한다. 물론 말이다. 우리는 가장 환영받는, 환경을 포함한, 모든 사람들이 편안함을 느끼고 그들을 불편하게 느끼는 모든 활동을 보고하는 것을 시도하고 만든다. 물론 우리가 하는 것이다. 내 생각에 George는 안전공간에 대해 학술적인 토론에 적용되는 개념과 착각한 것 같다, 우리가 나이트클럽에서 서로 상호작용하는 방법에 대한 알기 쉬운 가이드라인과는 반대 방향으로 말이다.

George는 우리 Pubwatch 조직의 한 자리이고, 내 친구들 중 일부는 Good Night Out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몇몇 이들이 Good Night Out에 와서 우리 사무실에서 토론을 나눴다. 그들이 하고 있었던 중요한 것들 중 하나는 스태프들에게 그것을 통해오는 어떤 괴롭힘에 대한 불만도 이해할 수 있도록 직원들을 돕고 있었다. 특출나게 알기 쉬운 정책, 그리고 어떤 하나의 장소를 원했다. 그래서 George는 라이센스를 만드는 미팅에서 시간을 만들어 Good Night Out의 사람들과 그의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주선했다. George는 전에도 이런 종류의 것을 지원하고 상호작용하였다. 왜 그가 그 글에서 조소를 남기는 선택을 했는지, 나는 잘 모른다. 그러나 다른 시간대에서 그는 옳은 일을 하며 기록에 올랐다.

분명 우리는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누군가가 불편이나 괴롭힘을 느낀다면 우리는 그런 공간을 만들지 않는다. 우리는 사람들에게 그들의 경험에 대해 이야기하고 밤에 갈 수 있는 다른 병신같은 지역에서 Autumn Street이 대변하는 안전 공간에 대해 느낀다. 사람들은 잘못된 곳에 가서 무언가를 느낄 수 있을 것이고, 그리고 난 그들을 공개적으로 격려할 것이다. 만약 당신이 Bloc에 있고 무언가가 이 상황에서 일어난다면 바로 스태프에게 보고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정말 심각하게 브리핑을 하고 있으며, 만약 그들이 그러지 않는다면 나는 그 후에 그 이야기를 들을 것이다, 왜냐하면 단순히 허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말이다.

 

그래서 당신은 클럽을 위한 안전 공간 가이드라인 평가서를 가지고 있는가?

솔직히 말하자면, 가지고 있지는 않다. 그러나 분명히 이는 좀 더 보고 배우는 일에 대한 것이며 나는 매력적인 Good Night Out guys들과 우리의 것들을 위해 훈련을 하고 있다. 훈련은 가능한 한 빨리 일어난다. 게시된 가이드라인의 측면에서 나는 모든 것이 솔직하지 않다면 아무것도 하지 않고 밤동안 안전한 공간 정책의 초안을 끌어낼 것이다, 왜냐하면 직원을 교육하는 것에 대한 일은 우리가 하는 일과도 같기 떄문이다.

알려진 안전 공간 정책의 관점에서 이는 내가 팀에 대해서나 찾고자 하는 것들에 대해 말하려는 것들이나 비슷한데, 왜냐하면 우리가 그것을 믿고 지원하기 때문에, 그리고 사람들은 그 것이 잘 돌아가는지를 보며 안심을 얻고자 하기 떄문이다. 나는 그것이 또한 Bloc이 만드는 안전 공간에 대한 관점에서 지적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우리가 항상 품고 있는 있는 최선에 대한 무언가이다. 우리는 정말 엄격한 보안팀과 더 탄탄한 매니지먼트 팀을 운영하고, LGBT들의 밤을 여기서 홍보했으며 그것이 게시되거나 논의되는 여부에 상관없이, 적극적으로 그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그것은 팀에 내재된 고유한 무언가이며, 시작을 위한 옳은 선택이다. 만약 당신이 Bloc이 어떤 공간인지를 명백히 안다면, 그리고 거기 오는 사람들의 종류와 거기서 나오는 음악들을 안다면, 분명히 그 환경은 괴롭힘이나 차별의 종류를 용납하지 않아야 하는 공간이어야 한다. 그래서 그것이 우리가 신 뒤에서 이끌고 있었던 무언가이다. 

 

2012년 축제의 여파 뿐만 아니라, Bloc은 지난해 여성 예술가들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대처해야 했다.

그렇다, 우리는 우리가 배우고 들었던 피드백과 반응의 예를 통해 그 것을 지적하고 싶다. 나는 우리가 실수를 한 것을 공개적으로 인정한다, 우리는 맹목적으로 앞으로만 나갔고, 참 바보같은 짓을 했다. 우리는 이번해 프로그래밍을 매우 조심스럽게 진행했고 내 생각에 우리가 비판을 받아들이고, 그것을 칠판에 받아적으며 미래에 우리의 행동을 바꾸는 것을 수많은 사람들이 주목할 것으로 생각한다.

 

Bloc과 끝까지 함께한 수많은 사람들이 George의 이야기를 아마 마지막 일격처럼 읽었을 것이다. 그렇다면 왜 사람들이 Bloc이란 브랜드에 여전히 믿음을 가져야 할까? 당신은 Bloc의 관중들에게 당신이 여전히 존중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기 위해 어떤 말을 할 것인가?

내 생각에 충분히 많은 실수들이 있었고, 모든 게 잘못되었기 때문에 그것을 지적하는게 당연하다 생각한다. 하지만 나는 이 실수들을 - 그리고 믿건대, 단순히 실수였음을 - Bloc이 밑바닥에서 하고있는 엄청난 양의 일들과 대조시켜본다. 클럽은 매주마다 문을 연다. 우리는 해마다 페스티벌을 열고, 음악 스튜디오는 일주일에 7번동안 돌아간다. 우리는 소셜 미디어에서 활동을 하고, 우리가 회복되고 나서(we’re out and about)는, 인터뷰 요청에 도망치지 않는다. 우리는 사람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할 수 있도록 많은 일을 하고, 긍정적인 반응을 하도록 바란다. 우리는 다른 무엇보다 인간이다.

Bloc은 나흘 정도만에 사람들이 옛날 “hi-de-hi” TV프로에 나오는 사람들같은 기분을 느끼는 곳이다. 이는 정말 이상한 기관이다. 당연히, 지금 당장에도 그리고 또다시 우리는 실수할 것이다. 나는 사람들이 이를 긍정적인 궤도로 나아가는 방향의 일시적인 비프음 정도로 생각하길 바란다. 미래의 관점에서, 내가 하고 싶은 것은 George가 그 빌어먹을 매체들에서 걷어차이는 것이다. 나는 또한 내가 그를 22년동안 알아왔으며 그는 근본적으로는 괜찮은 사람이라는 것을 레코드에 말해야 한다. 그는 성가실 수 있는 사람이고, 그건 내가 그 인간의 목을 졸라버리고 싶었던 때가 참 많았음을, 그리고 내가 그 인간의 목을 조르지 않아서 참 다행이라 여겼던 경우들이 존재한다. 그래서 지금은 내가 그의 목을 조를 수 있는 기회를 잡게 되었다. 지금 이 경우 그는 정말 성가시게 굴고 있는 상황이지만, 나는 내 오랜 친구가 매체에서 계속 끌려다니는 모습을 보고 싶진 않다.

Bloc은 축제에 오는 사람들, 클럽에 오는 사람들과 우리를 지원해주는 사람들 모두에게 매우 감사하다. 그런 멍청한 기사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분위기도 그리고 어떤 원한도 우리를 지원해주는 사람들, 끊임없이 우리를 재발견해주는 사람들, Bloc을 만들어주시는 사람들에게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 사람들이 Bloc에 가서 사람들 사이에 부대껴서 친구들과 잘 놀고 올 때, 그 분위기는 나나 George가 만든 게 아니라 그들 스스로가 만든 것이다. 나는 단지 사람들이 이러한 시각이 절대 Bloc을 대변하거나 그에 대한 이야기가 아님을, 그리고 사람들이 Bloc이 그들에게 어떤 의미인지를 통해 스스로 Bloc에 대한 의미를 인식했으면 좋겠다. 어떤 잡지에서 읽은 가십에 휘둘리지 않고 말이다.

 

당신은 영국의 레이브가 밝은 미래를 꿈꿀 수 있다 보는가?

물론, 왜냐하면 항상 재발견될 수 있는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레이브는 보편적인 인간의 필요와 욕망이다. 사람들은 먼 옛날부터 그 일을 해왔다. 집단적인 긍정, 수많은 사람들, 방 안에 서 있는 것, 서로 사랑하고, 비명을 지르고, 소리쳐보고, 춤추고, 이런 것들은 어디로 떠나지 않을 것이다. 만약 이것들이 사라질거라면 진작에 사라졌을 것이다. 아니, 이것은 단지 변화와 진화이다. 그리고 우리는 우리가 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 그 일부가 되는 것을 기대할 뿐이다.


  1. No Image

    '언더그라운드' 다시 말하기 - FIBRE 블로그 포스트

    댄스 음악 문화가 활성화되며 '언더그라운드'를 외치는 사람이 늘었다는 느낌입니다. 그러나 오늘날의 '언더그라운드'란 대체 무엇일까요? 모든 것이 개방되고 연결되어있는 지금 과거 레이브의 비밀스런 암호들은 더 이상 기대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
    Date2016.07.22 Category외부칼럼 ByESCAPE Reply2 Views480
    Read More
  2. 한눈에 쉽게 보는 폴란드의 일렉트로닉 뮤직 가이드

    여기 한 나라의 역사와 함께 한 일렉트로닉 뮤직의 기록들이 있습니다. 폴란드의 문화 미디어 culture.pl의 자국의 뛰어난 일렉트로닉 문화의 역사를 알기 쉽게 소개합니다. 폴란드의 다채로운 문화 현상을 소개하는 문화 미디어 culture.pl은 최근 폴란드에...
    Date2016.07.09 Category볼거리 ByESCAPE Reply1 Views483
    Read More
  3. DJ Mag, 2016년 TOP 100 DJS 투표를 시작하다

    9월 14일, 2016년 DJ Mag 100 의 #1이 결정됩니다. DJ Mag은 7월 6일 자사의 대표적인 컨텐츠인 DJ Mag Top 100 DJs의 2016년 투표 공개를 알렸습니다. 2016년의 승자는 10월 19일, 암스테르담의 ADE가 개최되는 하이네켄 뮤직 홀에서 1위라는 영광의 이름을 ...
    Date2016.07.09 Category뉴스 ByESCAPE Reply0 Views295
    Read More
  4. 스퀘어푸셔, '소름끼치는' 브렉시트에 항의하기 위한 음악 프로젝트를 열다

    영국의 대표적인 아티스트, Squarepusher가 영국의 EU 탈퇴에 반응하며, 이에 항의하기 위한 새로운 음악 프로젝트를 공개했습니다. 지난 6월 말 열린, 영국의 EU 연합국 탈퇴 국민투표가 52% 과반의 득표로 EU를 탈퇴하는 것으로 최종 결론이 났습니다. 이 ...
    Date2016.07.02 Category뉴스 ByESCAPE Reply3 Views523
    Read More
  5. 밤새도록 놀 수 있는 자유를! 일본의 풍영법이 해제되다

    심야의 댄스 클럽을 규제하는 법안이었던 일본의 풍영법이 드디어 해제되었습니다. 풍영법은 제 2차 세계대전 이후인 1948년 만들어진 오락 시설/장소에 대한 규제법안이었습니다. 댄스 클럽을 '성인의 오락 시설'로 규정하고, 이를 개설하고 관리하기 위한 ...
    Date2016.06.29 Category뉴스 ByESCAPE Reply0 Views837
    Read More
  6. 오큘러스 리프트로 비트를 만들어봤다

    유튜브 사용자, Sander Sneek이 공개한 이 영상은 이제 눈 앞에 당신의 비트를 들여놓았습니다. 오큘러스 CV1과 오리온사의 Leap Motion Orion SDK을 이용해 구현한 이 시퀀서는 마치 TRON의 세계에서 비트를 직접 창조해내는 느낌을 자아냅니다. Sander Snee...
    Date2016.05.01 Category기술/장비 ByESCAPE Reply0 Views534
    Read More
  7. Bob Marley and the Wailers의 레게 드럼비트를 3분의 트랙에 재현해내다

    레게 역사에서 전설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밴드, Bob Marley and the Wailers의 Carlton Barrett는 전설적인 퍼커셔니스트였다고 합니다. 밥 말리, 리 스크래치 페리 등 수많은 명장과 함께 한 드럼 작업은 레게를 포함해 모든 음악의 리듬감을 한층 높여줬습...
    Date2016.05.01 Category기술/장비 ByESCAPE Reply0 Views246
    Read More
  8. 지금 당장 스트리밍을 켜세요. Boiler Room의 중국 진출 라이브 쇼가 진행중입니다

    세계 시장에서 중국은 절대 무시할 수 없는 존재일 것입니다. 13억이라는 인구수만으로도 충분한 잠재력을 보일 수 있는 이 나라의 댄스 뮤직 문화는 아직 우리에겐 생소한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전 세계의 언더그라운드 씬을 네트워크로 이어나가는 스트리...
    Date2016.05.01 Category뉴스 ByESCAPE Reply0 Views273
    Read More
  9. 무엇을 공유하려 하는건가? 페이스북의 '이상한' EDM 페이지들

    (사진은 기사가 말하는 대상과 관련이 없습니다.) 페이스북의 광고성 계정에 대한 논란은 이제 폭발할 지경으로 보입니다. 유명 자료의 출처를 밝히지 않고, 제작자의 낙인이나 워터마크를 교묘하게 잘라 훔쳐가며 이제는 사적인 자리에서의 개인의 게시물을 ...
    Date2016.04.26 Category볼거리 ByESCAPE Reply1 Views972
    Read More
  10. 제 4회 암페어, 대한민국의 신 / Scene을 말한다

    오랜만입니다. 제 4회 암페어가 열립니다. 암페어는 대한민국의 전자 음악 앨범을 대상으로 한 페어 축제입니다. '데이터를 얻고 싶다는 마음에서' 이 음악 축제는 2013년과 2014년, 3회에 걸쳐 국내의 전자 음악가와 음악 팬들을 한 자리에 모았습니다. ESCA...
    Date2016.04.26 Category뉴스 ByESCAPE Reply0 Views432
    Read More
  11. 동아방송대 EMP의 폐과에 실용음악학부 동문회가 성명을 발표하다

    (위 사진은 동아방송예술대학과 아무 관련이 없습니다.) 배움을 위한 투자는 부족함이 없어야 할 텐데, 이게 왠 말일까요. 국내의 몇 안되는 대학 전자 음악 과정인 동아방송예술대학교의 EMP 과정이 폐과 조치를 통보했습니다. 학생들은 이에 반발하고 성명...
    Date2016.04.26 Category뉴스 ByESCAPE Reply0 Views8560
    Read More
  12. 이번 musikmesse 2016에는 무슨 악기들이 나왔을까? 해외 매체에서 소개한 올해의 악기들을 엿보자.

    독일 프랑크프루트에서 열리는 대표적인 악기, 음향장비 행사인 musikmesse 2016이 지난 4월 7일부터 10일까지 열렸습니다. 아마 몇몇 사람들에게는 이 행사가 애플의 신제품을 발표하는 연례행사와 비슷한 느낌으로 다가올지도 모르겠습니다. 올해도 여러 재...
    Date2016.04.14 Category기술/장비 ByESCAPE Reply0 Views405
    Read More
  13. 피치포크, 아스러져가는 EDM의 발자취를 조명하다

    지난 아비치의 은퇴 소식에 SNS의 많은 EDM 팬들이 슬퍼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Levels로 EDM을 대중매체에 크게 노출시킨 그이기에 그의 건강 문제와 함께 한 은퇴 소식은 팬들에게는 당연히 슬픈 일이었을 것입니다. 한편 해외의 많은 매체들이 EDM의 종언...
    Date2016.04.13 Category볼거리 ByESCAPE Reply0 Views1169
    Read More
  14. "이것을 일시적인 비프음으로 생각하기를 바란다" Bloc의 공동 창업주 Alex Benson이 '줏대없는 (spineless)' 힙스터들'에 답하다

    지난주 Bloc의 공동 창업자 중 한명인 George Hull이 기고한 기사가 유럽의 레이브 커뮤니티를 발칵 뒤집어놓았습니다. bloc의 홍보를 그만두며 그는 spectator지에 '줏대없는 (spineless)' 힙스터들이 너무 재미없게 논다는 내용의 칼럼을 기고하였고, 이에 ...
    Date2016.03.30 Category인터뷰 ByESCAPE Reply0 Views321
    Read More
  15. Ultra Music의 95개 믹스셋을 다시 들어보자

    주말동안 모니터 앞에서 네온 사인을 만끽하며 신나게 뛰어노신 분들, 바쁘게 살아서 페스티벌도 모르고 놓치신 분들, 여기 모이세요. 2016년 울트라 뮤직 페스티벌이 3월 18일부터 20일까지 그 성대한 축제를 마감했습니다. 관리자인 저는 피드 관리를 못하...
    Date2016.03.28 Category볼거리 ByESCAPE Reply0 Views197
    Read More
  16. 지금 당신이 빈티지 무그를 잡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로버트 밥 무그 재단의 2016년 미니무그 추첨권 행사

    추억의 뽑기가 왔습니다. 승자는 그 유명한 무그사의 미니무그를 가질 수 있게 됩니다. 로버트 밥 무그 재단은 3월 말 자사의 대표적인 신디사이저, Moog Minimoog Model D의 추첨권을 공개했습니다. Minimoog Model D는 일련번호 3731로, Moog Music사의 뉴...
    Date2016.03.26 Category기술/장비 ByESCAPE Reply0 Views419
    Read More
  17. 이 중에 니가 좋아하는 게 하나는 있겠지, The Echo Nest의 1387 장르 음악 지도

    전자 음악은 특히나 장르의 전쟁터나 다름없습니다. 수많은 하위장르로 득실대는 이 곳에서 장르는 하루마다 가지를 뻗어나가며 뭉치고 흩어지며 커다란 거미줄을 만들어냅니다. 당신은 이 모든 장르를 알아볼 수 있을까요? 스포티파이의 개발 팀으로 알려진 ...
    Date2016.03.26 Category볼거리 ByESCAPE Reply0 Views565
    Read More
  18. RA 칼럼 : 영국의 나이트라이프는 어디로 갈 것인가?

    이번 칼럼은 레지던트 어드바이저의 Aaron Coultate가 쓴, '영국의 나이트라이프는 어디로 갈 것인가?'입니다. 10년새 반 이상 감소한 클럽의 수와 강화되고 있는 법안, 그와 함께 맞물린 여러 문제들로 영국의 나이트클럽 산업은 지금 그 어느 때보다 힘든 ...
    Date2016.03.25 Category외부칼럼 ByESCAPE Reply0 Views349
    Read More
  19. 도쿄 다이칸야마의 AIR의 마지막을 RBMA 일본 지부에서 담다

    레드불 뮤직 아카데미 일본이 도쿄의 대형 클럽, AIR의 마지막을 영상으로 담았습니다. RBMA 일본 지부는 3월 18일, 도쿄 다이칸야마에서 14년의 역사를 간직했던 클럽 AIR의 마지막을 영상으로 담았습니다. THE END OF THE BEGINNING – AIR閉店に寄せて라는 ...
    Date2016.03.22 Category볼거리 ByESCAPE Reply0 Views518
    Read More
  20. '힙스터의 시각에서, 댄스뮤직은 지루하고 희석되곤 한다. ' - BLOC의 대표 George Hull이 레이브 프로모터를 그만 둔 이유

    댄스 음악이 예전의 에너지를 잃었다는 말이 많이 들려옵니다. 레이브 시절의 열정과 광란은 사라진 채 다들 엇비슷하게 놀고 있다는 지적이 있는 한편, 매체들 역시 누가 쩔어주는가를 이야기하기보단 누가 더 많은 수익을 벌어들이나 같은 이야기를 말합니...
    Date2016.03.22 Category뉴스 ByESCAPE Reply0 Views640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6 Next
/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