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esca.pe.kr/7020 조회 수 366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출처 https://www.residentadvisor.net/feature.aspx?2641

이번 칼럼은 레지던트 어드바이저의 Aaron Coultate가 쓴, '영국의 나이트라이프는 어디로 갈 것인가?'입니다. 10년새 반 이상 감소한 클럽의 수와 강화되고 있는 법안, 그와 함께 맞물린 여러 문제들로 영국의 나이트클럽 산업은 지금 그 어느 때보다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과거 레이브의 부흥을 이끌어냈던 이 도시는 지금은 그 말이 무색하게 힘을 잃어버렸으며, 그런 음악들을 키우는 인큐베이터가 되어주었던 공간 역시 소문조차 없이 하나 둘 씩 사라져가고 있습니다. RA의 기자 Aaron Coultate는 이에 대한 문제를 의논하고 영국의 밤문화를 바로잡을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영국의 전문가들이 함께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지금 우리의 상황에 빗대어 생각해보자면, 지난 몇년 새 문을 닫고 있는 클럽과 공연장, 그리고 나이트클럽에 대한 세간의 인식까지 더불어 우리 역시 같은 문제를 앓고 있습니다. 특히 이전부터 이런 문제와 인식에 대해 몸살을 앓아오면서도 제대로 된 이야기를 해 보지 못한 우리에게는 더욱 중요한 문제의식이 아닐까 싶기도 하네요. 기사는 활발한 심야 문화를 통해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떠오른 베를린과 암스테르담을 예시로 들며, 영국이 앞으로 이야기해야 할 것들이 무엇인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아래 ESCAPE에서 제공하는 번역을 통해 이들의 이야기에 동참하고, 우리는 어떻게 우리의 공간을 지킬 수 있을지를 이야기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

런던과 베를린, 암스테르담의 심야문화 전문가들이 세계적인 클럽 신들이 직면한 많은 문제를 논하기 위해 앉았다.

영국의 나이트클럽은 2015년 약간 우울한 진실을 마주해버렸다. The Association Of Licensed Multiple Retailers의 조사에 의하면, 국가 전체의 나이트클럽 중 반 이상이 지난 10년간 문을 닫았다. The Music Venue Trust에 의하면, 런던에서는 2007년부터 "대중 음악 공연장(grassroots music venues)"의 35%가 문을 닫은 것으로 알려졌다. 스코틀랜드의 클럽 The Arches의 죽음은 분노와 슬픔을 유발시켰다. 한편, 2016년 초에는 런던의 Plastic People과 Power Lunches, 리버풀의 The Kazimier같은 작은 클럽들이 수명을 다했다(made way for flats : 아마 심장박동이 정지했다는 표현인 듯). 많은 경우에서, 엄격한 위원회와 무자비한 개발자들이 나이트클럽의 번성하는 문화에 교수형 올가미를 매는 듯 했다.

그러나 2015년은 클럽과 프로모터, 파티고어들이 자신들의 이빨을 드러낸 한 해이기도 했다. 5월, 영국에서 출범한 Night Time Industries Association (NTIA) 는 "심야문화의 목소리를 대변한다"를 슬로건으로 내세웠다. 런던에서는 fabric 이 Islington 법원과의 싸움에서 승리했다. 동런던의 grassroots campaign은 Hackney 의회가 내세운 Peckham 지역의 Bussey Building 바로 옆에 고급 빌딩을 세운다는 2016년 공공 라이센스 제안을 철회시켰다. 시장의 음악 공간인 Taskforce는 런던의 "nighttime champion"이라는 별명을 붙이며 암스테르담 Mirik Milan과 같은 기능을 담당했다. 

긍정적인 운동은 2016년에 이어졌다. 이번 주에 나온 뉴스 중 하나는 4월경에 새 법안이 음악적 장소들을 부동산 주거개발에서 보호한다는 내용이었다. 런던의 시장 Boris Johnson는 심야 문화 위원회로서의 새로운 계획을 수립하며, 이 영국 수도의 심야문화가 "얼마나 보호되고 관리할 수 있는지"를 6개월에 걸쳐 조사하며 결론적으로는 런던의 나이트라이프를 왕좌에 다시 올릴 생각이다. 암스테르담과 베를린의 클럽씬은 모두 비즈니스 혜안과 정부 소식에 밝은 사람들이 있음으로써 비슷한 혜택을 누렸다. 암스테르담의 장소들, 가령 De School같은 곳은 레스토랑, 카페이자 설치 공간으로 24시간의 라이센스를 가지고 성장하고 있다. 베를린에서, 한편 테크노 관광은 완전히 성황중인 돈을 쓸어담는 산업이다. (이 도시는 2015년, 3천만 이상의 숙박을 기록했으며 유럽에서 가장 인기있는 관광지 중 하나가 되었다.) 2016년은 영국 심야 문화의 전투에 있어 새로운 형성점을 마련하는 중요한 한 해가 될 수 있다. RA의 기자 Aaron Coultate는 암스테르담의 '밤 시장'이라 불리는 Mirik Milan와, 베를린 클럽위원회의 Lutz Leichsenring, NTIA의 Alan Miller, 런던의 Dance Tunnel과 Dalston Superstore등을 소유한 Dan Beaumont 등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Alan, 당신은 런던의 밤문화 챔피언이 런던 시장의 공연장 특별조사단 리포트에서 가장 중요한 추천이라고 말했다. 왜인가?

Alan Miller: 런던에서 여러가지-특히 개인적인 행동들-에 대한 규제와 산업적 책임을 유지하는 문제적 분위기가 보이고 있다. 심각한 범죄가 전국적으로 감소될 때, 런던에서는 사람들이 장점이 아닌 오로지 비용에 대해서만 이야기한다. 라이센스 바와 나이트클럽은 10만명이 그 문을 문제없이 통과했더라도 단 한명이 실수나 불법적인 일, 부주의한 일을 저질렀다면 책임을 져야 한다. 심야문화의 경제 챔피언은 이 미묘한 차이를 이해할 것이다. 그들은 주택 및 교통, 치안과 함께 작동할 수 있다. 이는 이 모든 대리점을 안내하는 위치에 설 수 있고, 런던의 밤 경제를 촉진시켜 24시간 돌아가는 글로벌 도시로 만들 수 있다.

 

Mirik - 당신은 암스테르담에서 비슷한 입장에 처 해 있다. 당신의 역할이 그 도시에 어떤 확실한 변화를 가져온 것인가?

Mirik Milan: 암스테르담에서 우리는 암스테르담 지방 자치제와 비즈니스 오너, 나이트클럽과 시민들 등 도시 사이의 간격을 좁혔다. 그래서 이런 토론이 런던에서 일어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나이트라이프는 시청의 사무실에 침투하기 어렵다. 당신이 그 문화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아무런 단서도 없는 상황에서 어떻게 그걸 유지할 수 있겠는가? 밤문화는 진정으로 도시가 가질 수 있는 사회적, 경제적 관점에서의 혜택 중 하나이다. 모두가 지금 그것을 알고 있다. 물론 이에는 장단점도 있을 수 있으나, 지금의 런던은 단점에만 많은 초점을 맞추고 있다. 우리는 그걸 바꿔야 할 때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시장에게 1년에 2회, 내지는 3회 정도의 의견을 말한다. 나는 선동자이며, 서로 다른 단체들간의 대화를 주선하는 사람이다. 우리의 가장 큰 업적은 24시간 라이센스의 도입이다. 이는 나이트클럽들의 개방시간을 확 넓혔다. 우리는 엄청난 페스티벌 시장을 암스테르담에 가지고 있지만, 우리 클럽 역시 그만큼 강해져야 하는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우리는 지난 2년동안 암스테르담의 클럽 Trouw가 24시간 라이센스를 통해 얼마나 많은 이득을 얻었는지를 보았다. 그러면서 우리는 암스테르담의 강력한 나이트클럽 신과 더 나아진 클럽 문화를 통해 전세계에 알려진 장소를 가질 수 있다. 그러나 내 역할은 두 갈래의 길이 있다. 시청에서 무언가 나올 때면, 암스테르담 시민들의 가장 첫번째 반응은 '존나 구리네.'이다. 사실 그게 정상적인 반응이다. 그래서 나는 프로모터와 페스티벌 조직자들에게 새로운 법안에서 그들이 이점을 가질 수 있는지를 알도록 도와주곤 한다.

 

 

Lutz, 베를린은 어떤가? Berlin Club Commission이 2001년 시작한 이후 도시에 가져다준 것은 무엇인가?

Lutz Leichsenring: 첫 10년은 Club Commission이 클러빙이 도시에 매주 중요한 역할을 가져다준다는 인정을 얻기 위한 기간이었다. 지금은 (클러빙이) 관광객들이 베를린에 오는 가장 큰 이유 3가지 중 하나가 되었다. 클럽 문화는 IT 스타트업 신에 의해 평가되고 가치가 확인되었으며, 패션 업계와 필름, 도시 개발자 등에게도 인정을 받았다. 심지어 실제 부동산 개발자들은 빌딩의 가치를 평가할 대 이러한 장소들이 주변에 있는지를 인식한다.

지금 우리의 관점은 다시 우리에게 무언가를 줄 필요가 있다. 2015년, 처음으로 Club Commission은 베를린 시 세금에서 돈을 얻을 수 있었다. 이것은 관광객들이 마을로 올 때, 그들이 도시 세금을 지불하고 우리가 그 일부분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이는 베를린이 점점 가치가 높아지기 때문에, 우리는 자유로운 표현을 위한 정치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만약 돈의 법칙이 작용한다면, 우리는 덜 실험적으로 바뀔 것이고, 이는 당신이 대도시에서 원하지 않는 것이 될 것이다. 우리는 베를린에서 머리를 잘 굴려야 한다. 우리는 그것을 지속해나가고, 그들을 위한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 우리의 큰 성취는 우리가 모든 공연장에 대한 큰 지도를 가지게 되었다는 것, 그리고 당신이 클럽 옆에 새 집을 장만하고 싶다면 건설자들은 방음시설 및 올바른 창문 위치나 그에 비슷한 무언가를 고려해야 한다. 이것이 올바른 법에 관한 것이고,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돌려줘야 하는 이유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그러한 이득을 충분히 얻고 있으니까.

 

당신의 마지막 말은 설립된 장소에 새로운 법안을 발하는 것보다 개발자들이 새 건물을 설치하는데 방음을 신경써야 한다는 변화 원칙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Alan, 이는 이 보고서의 다른 키포인트이다. 맞나?

Alan Miller: 이는 이 보고서의 변화 원칙을 대변하는 것을 포함해 정말 좋은 부분이다. 도시 계획자들과 개발자, 그리고 건설 산업의 대화는 심야 문화의 가치를 인식하기 위한 것이다. 내년 NTIA에서 우리의 계획은 미래의 런던과 영국의 다른 도시들에게 이러한 것을 중요한 가치로 집어넣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임대료 안정화와 같은 것들에 대해 이야기를 해봐야 한다.

만약 당신이 30년 전 폭동이 일어난 직후의 Brixton에 와 보면, 그리고 당신이 그 도시가 변화하는 데 책임이 있다고 한다면, 거기에 가격을 매기려 해서는 안 된다. 그건 적어도 정말 성공적으로 이뤄졌기 때문이다. 당신은 교섭을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우리가 이 절대적 상태를 컨트롤할 수 있다고 말해서는 안된다. 그러나 우리는 무언가에 대한 성실함을 존중할 줄 아는 개발자들과 건축과 도시 계획자들과 함께 방법을 찾아봐야 한다. 만약 당신이 24시간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고, 사람들이 각자 다른 시간에 왔다 간다면, 그리고 당신이 24시간 튜브를 가지고 있다면, 당신은 서로 다른 기반이 진행되는데 정말 효율적인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내 생각에 그것이 우리가 시도해야 할 것이다 : 미래 계획에 밤의 이야기를 넣는 것, 우리가 건설 및 개발자와 도시 계획과 함께 일하며 우리 성공에 가치를 매기려 하지 않는 것 말이다. 우리 서로가 이익을 얻을 수 있다.

 

 

Dan and Alan에게 : 당신은 런던이 암스테르담 및 베를린에서 어떤 중요한 것을 배워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Dan Beaumont: 난 암스테르담과 베를린에 밤 문화를 대표하는 몸체가 있다고 생각한다. 정부와 함께 이야기할 수 있는 것 말이다. 전통적으로 런던에서 밤문화는 전혀 관련없고 까다롭기만 한 비즈니스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지방자치단체나 시청은 밤문화 커뮤니티에 이야기를 하고 싶어도 대표적인 단체를 찾기 어려워한다. Alan이 NTIA에서 한 것은 정부가 밤문화와 이야기할 수 있는 몸체를 만든 것이다. 그것이 수업의 관점에서, 우리가 이 사람에게서 배워야 할 첫번째 단계이다.

Alan Miller: 이는 정말 큰 차이다, 특히 베를린과 런던, 하지만 암스테르담과 런던 사이에도 통용되는 문제이다. 우리가 거기에 도착하자 거기에는 몇가지 특정한 것이 있었다. 우리는 2005년에 제정된 Licensing Act 2003 이후 10년을 보냈고, 다만 24시간 라이센스라는 아주 작은 것 하나만을 얻었다. 당시 일부는 과음, 음주와 범죄가 생겨나고 모든 것이 통제를 벗어날 것이라 생각했지만, 모든 숫자는 강력 범죄의 감소, A&E levels(Accident and Emergency)수준의 안정화를 보여주었다. 그러나 초점은 여전히 범죄가 격발하는 순간, 혹은 그 불꽃에만 초점을 맞춘다. 휴대전화의 분실 등이나 이런 것들. 그리고 아주 높은 규제환경, 높은 라이센스, 꽉곽 채운 조건들 등의 많은 강요를 공간에 부과한다.

우리가 브리튼, 특히 런던에서 진행했던 것은 밤문화의 이득이 실제로 논의되지 않는 상황의 가정이었다. 밤문화 사업이 자신에게 부과할 수많은 복잡한 이슈가 있다. 영국에서 경찰은 자신들의 리소스를 걱정하고, 수익, 고용 및 문화적 혜택보다 밤문화가 그들의 리소스를 빨아먹을 것을 더 걱정한다. 우리는 사람들이 이 가치를 볼 수 있도록 거친 오르막을 올랐다. 베를린과 암스테르담이 명확한 인식을 가진 반면에 말이다. - 이 도시들은 정말 밤문화를 자석처럼 끌어들이는 빛나는 존재들이다. 베를린은 도시에 방문해 클러빙을 즐기기 위해 엄청난 수의 관광객들이 유입되고 있다. 그리고 암스테르담에서 일어난 기적은, 음악과 이벤트의 관점에서 목적지가 되어가고 있다. 나는 당신이 Amsterdam Dance Event를 위해 Schiphol 공항에 나타날 때, 사람들이 트위터를 받았던 것을 너무나 좋아한다. "ADE에 오신 것을 환영해요." 만약 이같은 일을 Heathrow, Gatwick이나 Manchester 공항에서도 상상해볼 수 있을까?

영국에서는 모두가 함께 일할 수 있다는 인식이 존재해야 한다. -단지 나이트클럽만이 아닌, 체육관이나 미용실, 레스토랑, 탁아소 등 24시간 산업 전체에 말이다. - 그리고 이것이 나이트타임 챔피언이 들여오려 하는 것이다.

 

NTIA는 2015년 5월 시작했다. Alan, 지금의 상황을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Alan Miller: 우리는 정오에서부터 오후 6시까지 하나의 임시적인 오락성 메세지를 주는 팝업 아트 페스티벌을 기획했으나 잠재적인 반사회적 행동이 우려된다는 이유로 반려되었다. 그리고 그게 NTIA가 나오게 된 환경이었다. 우리는 먼저 전국적으로 퍼진 인식을 반사회적 행동이나 범죄에서, 심야문화산업의 문화적 기여와 경제적 재생으로 끌어내고 싶었다. 우리가 그걸 달성할 경우, 라이센스 의사결정이 우리의 전체 기후를 바꿀 것이다.

Dan Beaumont: 만약 당신이 제 2의 무언가를 생각한다면, 베를린을 예로 들어, 오히려 베를린에 날아와서 클럽을 즐기는 사람들은 아마 런던의 밤문화를 그대로 즐기는 방향으로 마음을 돌릴지도 모른다.

Alan Miller: 영국 사람들은 점점 심리적으로, 경제적으로 얻어맞고 있다. 때로는 언론이 그것의 부정적이고 끔찍한 상황들을 제시하곤 한다. 그건 진짜일까? 사실이 아니다. 우리는 최고의 기업가들 몇명을 가지고 있다. Dan 같은 친구들, NTIA board의 신사숙녀들, 영국 런던을 넘어서 - 이들 동적이고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인물들은, 젊은 사람들을 고용하고 새로운 공간과 새 음악을 만들 수 있게 한다. 그들은 혁신을 만들고 있는 중이다.

Dan Beaumont: 런던의 많은 나이트클럽들은, 예술의 다른 면과는 달리 정부의 보조금이 필요하지 않다. 우리는 오페라나 발레처럼, 설령 존재하더라도 보조금을 요구하는 곳이 아니다. 나이트클럽은 자체 유지되는 중소 기업이다. 그리고 그게 우리가 정부로부터 아무것도 지원받을 필요가 없는 이유 중 하나다.

 

 

런던의 젠트리피케이션은 분명 엄청난 문제다. 어떻게 이런 일이 벌어졌으며, 지속적인 부동산 붐이 도시의 밤문화에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인가?

Dan Beaumont: 런던이 직면한 도전은 실물 부동산이 지금같이 불쾌할 정도로 고가를 형성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는 모든 창조적인 의도를 거의 뒤엎어버리는 일이다. 이는 그 순간 모든 런던의 길가에 깊은 의미와 영향을 미치고, 이는 왜냐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지하지도 못할 엄청난 액수의 돈을 상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젠트리피케이션은 Hackney의 플랫 화이트도 아니다. 젠트리피케이션은 Hackney에서 태어났지만 거기서 살 수 없는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젠트리피케이션의 문제점은 논의가 종종 왜곡되고 힙스터나 턱수염 있는 사람들을 위한 문제처럼 변한다는 데 있다. 이는 사실 스테레오타입에 대한 논의이다.

Lutz Leichsenring: 그리고 당신이 무엇보다 먼저 알아야 할 것은, 아마 몇몇 긍정적인 변화가 젠트리피케이셔에서 보일지 모른다. 아이들이 길가에서 놀고, 집들은 이전보다 더 좋아보이는 것들. 그러나 그것이 이를 부정적으로, 그리고 밋밋한 문화로 바꿀 수 있는 스위치이다. 내 생각에 정치인들이 눈을 돌려야 할 곳은 거기다. 왜냐하면 무언가 바뀐다면 -

Dan Beaumont: 그들이 그 때 개입해야 한다.

Lutz Leichsenring: 맞다. 우리는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이런 조합(mix)이 필요하다. 우리가 조합을 가지지 않는다면, 우리는 게토화되어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현대 도시개발이 절대 좋아해서는 안될 무언가이다. Cologne 근처에 사는 서독의 흥미로운 개발자들은, 창의적인 사람들의 작은 인큐베이터를 만들어 산업 지역을 가동시켰다. 그들은 장기 임대를 얻어 카페와 극장을 만들었고, 그리고 다른 비즈니스를 주변에 하나씩 세워나갔다.

Mirik Milan: 이들이 다양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 공무원들은 이들 창작 공간을 보호해야 한다. 창작 산업은 영국 경제의 엔진이며, 런던 당국이 지금 주장하는 것들처럼 느껴진다. 그러나 그들이 정말로 창조산업을 원하는 경우, 그들이 직접 나서서 이를 보호해야 한다.

Alan Miller: 주택문제, 우리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는 영국의 주택 건설 캠페인에 아무런 야망이 없어보인다는 것이다. 이는 런던에 살 수 있는 젊은이들을 - 싱가폴이나 맨하탄 효과처럼, 젊은이들이 집을 사지 못하도록(priced out) 한다.

 

시장의 Music Task Force report는 라이브 공연장에 동정심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Ministry Of Sound에서 벗어나 보면 나이트클럽은 실제로는 언급되지 않고 있다. 그들의 "대중적 공연장" 기준은 이들이 우선 스테이지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Dan의 클럽인 Dance Tunnel과 Dalston Superstore에는 스테이지가 없다. 그러나 이들은 분명히 심야문화에 엄청난 영향을 기여하고 있다.

Dan Beaumont: 이 나라에서 나이트클럽의 문화적 정당성은 매우 크게 간과되고 있다. 이들의 경제적 정당성 역시 말이다. 나이트클럽은 기본적으로 사람들을 위한 비즈니스 스쿨이다. 당신은 나이트클럽에 프로모터나 바텐더로 빠질수고 있고 - (이를 통해) 기업가 정신의 기초적인 일들을 나이트클럽에 흘러들어옴으로써 배울 수 있다. 모든 요소들이 거기에 있다.

Hackney를 예로 한번 들어보자, Hackney의 지난 25년간의 흐름은 애시드 하우스와 나이트클럽의 이야기나 마찬가지다. 나이트클럽을 이야기하지 않고 Hackney의 역사를 이야기할 수 있을까? 이들은 정말 중요한 장소이며, 재능과 아이디어를 육성해내는 곳이다. 그리고 이건 단지 언더그라운드 테크노에 대해서만 말하는 것도 아니다. 오늘날 가장 많이 팔리는 아티스트 아델을 보라, 그녀는 XL Recordings에서 시작했으며, XL 역시 하드코어 레이블로 시작을 끊었다.

우리는 이 런던에 존재하는 늦은 밤에 대한 금기를 그만두어야 한다. 우리는 허용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왜냐하면 내 생각에 우리는 그 방법을 잊어버렸기 때문이지. 그리고 이 문화 매장량은 우리가 투자하지 않으면 정말 바짝 말라버릴 뿐이다. 나는 Chapter Ten이라는 파티를 하고 있고, 이런 파티들 중 하나는 Hackney Wick에서 벌어진다. 밤이 끝나고 해가 떠오를 때, 그리고 당신이 창문을 통해 올림픽 스튜디오와 Anish Kapoor의 조각상을 볼 때, 누가 나에게 이런 말을 한다. "와, 여기 베를린같네. 안 그래?" 그럼 난 대꾸하지. "제발! 여긴 런던이야." 우리는 여기서 25년동안 이 짓을 해 왔다. 단지 잊어버렸을 뿐이지만. 그리고 그게 바로 우리가 런던에 던지는 도전이고 사람들에게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하는 여지라 생각한다. 그러나 또한, 나중에 우리가 라이센스를 받을까 두려워하는 짜증날만한 공무원들 역시 존재한다. 우리는 이 라이센스가 정말 중요하다는 걸 그들에게 알릴 필요가 있다. 우리가 그들에게 그 말을 하지 않는다면, 사람들은 똑같이 바보같은 짓을 불법으로 저지를 것이다.

 

 

불법 파티를 의미하는 것이 맞나?

Dan Beaumont: Hackney시의 Lambeth구에서 이런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 New Oxford Street에서 말이다. 이런 일들, 새벽까지 춤을 추는 것은 뭐 새롭진 않다. 이는 애시드 하우스에서 발명한 것도 아니다. 이는 오래 전부터 일어난 일이었으며 우리는 그것을 용이하게 만들 수 있다.

Alan Miller: 우리는 NTIA를 만들었다. 다른 사람들이 정말 아무도 이에 대해 이야기하려 하지 않기 때문이었다. 사람들은 "당신들은 클럽 프로모터와 오너, 오퍼레이터를 한 자리에 모을 수 없을거야." 그러나 실제로는, 사람들은 정말 그 일을 잘 하고 있었다. 이 보고서는 몇가지 강정믈 가지고 있으며, 우리는 그것에 협의하고 기여하고 있다. 그러나 몇가지의 제한사항 역시 존재한다. Music Venue Trust는 350개의 지역 공연장이 영국에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바나 클럽은 그 셈에 들어가지 않는다. 그래서 NTIA는 나이트클럽과 바, 팝업 페스티벌을 대변하며 나이트클럽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과 그 경제의 복잡함(tapestry, 원문에서는 복잡한 실로 짠 직물공예를 통해 복잡한 관계를 비유한 것으로 추정함)을 대변한다. 우리는 '작은 바와 여기에서 새벽 3시까지 일하는 150-200명 가까이의 사람들'이라는 점을 본건까지 가져가 - 단지 그들이 라이브가 아닌 녹음된 음원을 튼다는 것만으로 음악적인 공연장이 아님을 말하지 못하게 했다. 이들 장소는 인큐베이터이자 유통 공간이며, 다음 세대의 꾼들을 위한 재능 공간이다.

Lutz Leichsenring: 라이센스와 관련된 모든 문제들은, 시간이 좀 필요하다. 클럽 위원회가 나온지 15년이 지난 지금, 우리는 지금 당국과 공원에서 불법 파티가 일어나는지 아닌지같은 사안을 논의하고 있다. 그들은 베를린에서 매우 중요하고, 만약 당신이 방해받지 않고 이를 조직할 수 있다면, 이는 도시 전체에 큰 혜택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Mirik Milan: 각 도시는 다 다르다. 하지만 사람들이 원하는 건 더 많든, 더 적든 기본적으로 동일하다.

Alan Miller: 역사적으로, 라이센스 법은 일반적인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고 또 조종하기를 원한다. 당신은 비밀 클럽에 가서 하루종일 먹고 마실 수 있었다. 애시드 하우스 이후 Criminal Justice Act이 나오자 이는 당국에 대한 위협으로 간주되었다. 그들은 이 클럽들을 폐쇄시켰고 클럽으로 흘러들어오게 했다. 몇몇의 항의가 있었지만, 물론 아주 정당하였지만, 이는 조용히 묵인될 뿐이었다.

우리는 이제 공공 공간의 보호와 같은 것에 대해서는 아무도 이야기하지 않는 거리의 법률을 가지고 있다. 공공 공간 보호법은, 홈리스 구제를 이야기할 때면 Hackney의 사람들을 화나게 하는 법안이다. 그것은 당신이 누군가가 한 말이나 옷차림, 혹은 그들이 주는 전단지, 뭐든간에 당신의 맘에 들지 않으면 쫓아내거나 잡아갈 수 있는 법안이다. 그리고 사람들은 같이 있을 때 문제가 생긴다는 (군중심리를 말하는 것으로 보인다) 전체적인 개념은, 나는 실지로는 그 말을 믿지 않는다. 특히. 나는 Burning Man에 갔을 때 서명서를 썼다. 만약 당신이 스스로를 지키지 않아서 생긴 책임은 스스로가 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당신은 당신의 자유를 발휘할 수 있는 개념이 있지만,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의 자유 역시 존중해야 한다. 그건 마치 "봐, 우리 어른이잖아." 같은 말과 같았다. 이는 규정(overregulation)의 관점에서의 문제이며, 단지 야간 경제만의 문제가 아니라 이 길거리 전체를 가로지르는 문제들이다. We Love Hackney campaign라는 켐페인을 통해 문제는 사람들의 이름으로 말한다. 마치- "레지던시가 뭐야?" 만약 당신이 사람들을 그 대화에 참가시킬 수 있다면, 우리는 그게 무엇이 다른지를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우리는 음악 산업에 좀 더 책임을 가지고 올 필요가 있다. 레코드 레이블, 퍼블리셔, 에이전시, 그래픽 디자이너, 아티스트, 모든 이들이 이 전체 생태계를 인식하고 있으며, 우리가 가진 전체의 테피스트리는 명확하게 앞으로 전진해야만 한다.

 

 

Alan,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정부가 원하는 것과 다를 수 있다는 당신의 말이 내게 와닿았다. 나는 SPA [special policy area] 의 예를 떠올려본다, 2013년 Dalston이 응답자의 84%가 공개적으로 그 대책에 반대했음에도 정책을 실현한 것 말이다.

Dan Beaumont: SPA는 본질적으로 라이센스를 늦게 받기 매우 어렵게 만든다, 왜냐하면 이것이 포화점에 다달랐다고 인식하기 때문이다. SPA가 가진 문제점은 이들이 땅따먹기를 하듯(draws a line in the sand)이, 한 쪽에 공간을 놓고 다른 쪽에 지역자치단체를 설정한다는데 있다. 그것은 그 공간들의 존재 자체가 문제라고 가정하게 만든다. 우리는 주민들, 장소, 고객과 경찰들이 모두 넓은 의미에서 같은 일을 한다는 것을, 안전과 지역 사회의 커뮤니티 및 비즈니스 환경을 가꾸고자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실례되는 짓을 하고자 하는 게 아니다. 우리는 범죄를 없애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고자 한다. 가끔 장소 자체가 문제가 된다거나 이들의 정의 자체가 문제의 일부라고 생각하는 가정이 있다.

Hackney 에서 우리는 지역 커뮤니티의 이해당사자이고, 거주 관계자이며 비즈니스 커뮤니티의 일원이다. 그리고 그것이 우리가 그 많은 것들에 동의하며, 솔루션의 일부가 되고 싶어하는 이유이다. SPA는 클럽의 근원을 파고든다. 이는 그들의 고객과 지역 주민들을 돕기 위해 장소를 강화할 놀라운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우리는 공동체로서 그것을 주시하고 함께 해결해야 한다. 그리고 단지 보고만 있고, 나이트클럽을 단속하는 일들은 절대 해서는 안 된다. 그곳의 진실은 늦게 가고자 하는 사람들의 명백한 요구가 있다. 이는 도시의 삶중 일부이며, 창조적인 커뮤니티의 일부이기도 하다. 당신이 기본적으로 사람들이 가질 수 있는 법적 허점에 대한 임시 공지사항을 보면, 예를 들어 마을 축제나 레이브 등, Hackney 는 이 나라에서 두번째로 임시 이벤트 공지를 많이 받은 도시 중 하나이며, 이는 분명 라이센스에 대한 다른 접근방식을 필요로 한다는 말이 된다.

 

Alan, "적절히 고려되지 않은" 이 캠페인이 정말 2015년의 Hackney와 더 많은 클러빙 커뮤니티에 광을 냈다고 보인다. 지금 상황에서 Hackney를 나아가게 하기 위한 가장 최선의 시나리오는 무엇인가?

Alan Miller: 우리는 We Love Hackney 캠페인을 지원해야 한다. 소음과 민폐에서 문화적 혜택과 경제 기여의 안건으로 토론의 주제를 바꾸기 위해서 말이다. 투표하지 않는 일반적인 젊은이들이 이 캠페인에 올라탔다. 이는 모든 법정과 자치구, 모든 33지구에 확산될 필요가 있다. 많은 젊은이들, 투표를 하지 않는 이들에게는 누군가 투표를 하도록 유도하고, 그들의 말을 전하게 할 수 있다. 왜냐하면 그들이 나오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Hackney에서의 최선의 시나리오는 런던과 브리튼 전체의 시나리오가 될 수 있다. 우리가 이미 가진 24시간 라이센스를 통해, 진보적이고, 자신감 있게 접근하는 것이다. 이 베스트 시나리오는 런던과 영국을 넘어 이들 다수가 존재할 수 있도록 전문성 있는 오너와 오퍼레이터에 대해 신중하게 결정하고 판결하는 것이다. 이는 모든 개별적인 장소들이 24시간 운영이 될 수 있다는 걸 의미하지는 않지만, 우리가 그래야 할 때 그럴 능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전세계적인 목표를 가지고, 양립할 수 있다는 상황을 설정한다. 새벽 3시에 광고 회사나 미디어 회사에서 나와 춤을 추고, 음식점에 가며, 운동을 하러 가거나 롤러 디스코장에 가고, 박물관이나 전시회에 가는 것을 말한다. 모든 옵션이 여기에 있다. 아시아에서 이는 규칙적으로 수행되며, 그들은 실제로 거리에 불을 밝히며 이는 그들을 더 안전하게 만들고 활동을 만들곤 한다.

 

 

작년에 일어난 Glasgow의 Arches 폐쇄는 특히 냉혹한 현실을 보여주는 듯 했다. 영국 문화기관의 방법은 경찰과 지방 자치단체에 의해 처리되는 것 같았다.

Alan Miller: 스코틀랜드에는 엄청난 문제들이 있다. 스코틀랜드의 경찰들은 길가나 클럽에 줄선 사람들 모두를 치워내려 한다 - 모든 사람들은 죄가 있다고 가정한다. The Arches가 문을 닫은 것은 정말 효력이 있었기 때문에, 더 끔찍하게 우스꽝스러웠다. - 그 곳은 이 세계의 완벽한 표준이었다. 그리고 125명의 일자리를 고용한 문화적으로 훌륭한 시설이었다. 이건 마치 큰 그림을 볼 수 없는 경찰들과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일반 사람들의 반사적인 반응이었다.

런던과 브리튼은 절대적으로 명석한 오퍼레이터와 소유자들, 그리고 정직한 공간들에게 24시간 라이센스를 개방해 오늘날의 학교나 병원만큼 안전한 곳으로 반들어야 한다. 그것이 정말 제대로 실행될 경우, 모두가 잘 놀 수 있고, 전세계가 그에 대해 이야기하고, 거리를 더 좋고 안전하게 만들수 있다. 왜냐하면 모든 사람들이 동일한 시간에 거리로 나오는 게 아니기 떄문이다. Hackney 의회는 몇년에 걸쳐 자신들의 결정을 연기할 것이라 약속했고 우리는 이제 야간 경제에 대해 논해야 한다, 그리고 이 논의는 이제 영국 전체에 걸쳐 일어나는 일이 되어버렸다. 맨체스터에서와 같이, 경찰과 공간이 함께 공존할 수 있는 훌륭한 예시들이 있다. 웨어하우스 프로젝트의  Sacha [Lord-Marchionne] 는 이제 NTIA의 작업대에 올랐다.

 

나이트클럽의 일면에 대한 문제 중 하나는, 특히 영국에서, 그들이 단지 약물 공급책으로 이를 이용하고 있다는 소문들이며 이는 사회가 우리를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대한 말이기도 하다. 나는 우리가 어떻게 대화를 할지, 히스테리를 건드리는 것보다 책임있는 접근 방식을 더욱 이야기할지를 말하고 싶다. 우리가 암스테르담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Dan Beaumont: 다른 어떤 산업이 직면하는 문제들과 마찬가지로, 함께 모여, 최선의 사례를 연습하고 결과를 도출해 모든 사람들과 정직하게 의사소통을 하며 이 문제들을 해결한다. 약물 문제에 대한 대화 역시 이런 책임있는 방법으로 대화를 진행해야 한다. 모든 산업은 특정한 과제들을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의 레벨에 맞춘, 해결방식에 초점을 맞춘 방법에 도달해야 한다.

Mirik Milan: 나는 이런 종류의 상황을 어떻게 처리할지에 대해 Holland (네덜란드)가 상당히 진보적인 방법을 알고 있다 생각한다. 우리의 관점에서, 약물은 위험 없이 존재하지 않는 물건이다. 사람들은 자신의 입에 뭘 넣고 있는지에 대해 좀 더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하루에 15파인트, 혹은 햄버거 5개 분량이나 불법적인 성분들 말이다. 우리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사람들에게 알려야 하고 사람들에게 네덜란드에서 일어나고 있는, 내 생각에 정말 작동하고 있는 그 시스템을 사람들에게 알리는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당신은 그 약물을 테스트할 수 있다. 사람들은 스스로 그들이 무엇을 복용하고 있는지, 또 얼마나 많은 주의사항을 지키고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Holland에서 당신이 엑스터시 한 알을 가지고 있는 건 중범죄가 아니다. 물론 불법은 불법이라 클럽에 그걸 가지고 들어갈 수는 없겠지만, 체포당할 일도 아니고 범죄 기록이 남지도 않는다. 물론 더 많으면 빨간줄이 그이는 건 사실이고. 또 다른 이득은 네덜란드 당국은 암스테르담의 약물 시장에 정말 긍정적인 전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만약 나쁜 1인분(batch)이 있다면, 거기에는 시스템이 있고 우리는 거기에 경고(red alert)를 보낼 수 있다. 예를 들어 작년처럼, 내 생각에 영국에서 한명 혹은 두명이 슈퍼맨 약물로 인해 사망했다고 생각한다.

 

 

맞다.

Mirik Milan: 이들 약은 네덜란드 테스트 시설에서 가져왔다. 그리고 경고는 25개의 기관에 이를 보내 테스트하였으며 이 약을 복용해서 죽은 이가 없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 경고가 사라진다면, 당신은 이 약이 빠르게 약물 시장에서 사라지는 걸 볼 수 있을것이다. 왜냐하면 더 이상 상품성이 없기 때문이다. 이 것이 바로 우리가 사람들을 보호하고 그것이 안전한지를 확신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내 의견으로, 마약은 중범죄가 아닌 공공 건강에 대한 문제로 취급되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암스테르담 댄스 페스티벌 (ADE) 2014에서 세 사람의 죽음을 본 이후, 우리는 Celebrate Safe campaign을 만들고 대형 프로모터, 모든 나이트클럽들과 이 캠페인을 도울 수 있도록 협조했다. 모든 이들, 암스테르담의 도시와 약물 남용기구, 테스트 시설 등을 포함해 모든 이들이 ADE 2015에서 애니메이션으로 마약에 대한 규칙을 설명하는 약물 캠페인 뒤에 있었다. 그리고 우리는 그것을 통해 엄청난 응답을 들엇다. 우리는 전세계의 사람들이 "이것이 안전한 약물 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다."라는 말을 하는 것을 들었다. 우리는 암스테르담에서 약물이 불법이라는 것을 사람들에게 알려야 한다. 때때로 사람들은-

 

모두 될거라 생각하니까.

Mirik Milan: 맞다. 당신이 ADE에 정말로 보고 싶어하는 DJ를 보러 가서 빨간줄이 그어진 채 돌아온다면, 그건 당신이 그 날 밤 원했던 결과는 아닐 것이다. 

Alan, 약물 문제는 fabric의 라이센스 검토안에 묶여있었다. 이는 fabric의 결정에 의해 끝났지만, 그러나 Islington 의회는 마약탐지견을 그곳에 들이고 싶어한다.

Alan Miller: 알아둘 것은, 약물 문제는 단지 나이트클럽이나 바 문제와 같지 않다는거다. 그래서 그들이 과거에 약을 먹었거나 가져본 적이 있다는 이유로 런던의 언더그라운드와 버스를 폐쇄하려 한다면 나는 그게 우리 일이라고 생각하진 않는다. 좋은 아이디어가 아니란 말이다. 사람들이 집에서 OD(Overdose on a drug)되었다고 집주인 자격을 박탈한다고 할 수 있는가? 만약 누가 아파트에서 약을 복용하고 장소로 이동하려고 생각한다면, 그 마약탐지견은 아무 쓸모도 없을 것이다.

이는 책임이 업계냐, 개인에게 있느냐에 대한 요점이다. 영국 법으로, 당신은 당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이 있다고 말하고, 당신이 법을 어긴다면 책임을 저야 한다고 말한다. 지금은 내가 약물에 대해 가진 생각이 무엇이든지간에, 나는 이것이 실제로는 도덕적인 대화라고 생각하지만, 지금은 법적인 대화에 대해 나누는 시간이다. 업계는 이미 수많은 보호와 예방을 내놓았고, 거기에 많은 조건들을 부과했다. 이제 이건 안전에 대한 강박관념이 되었다. 글래스고 The Arches는 매우 책임감있었고 그들의 물건들을 인계하였으며 그게 그들의 폐쇄에 사용된 셈이다.

Mirik Milan: 그건 역겨운 일이다.

Alan Miller: 나는 우리가 약물에 대해 굉장히 잘못된 시각과 접근 방식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지금 생각하는 일들은, 약물이 사회에서 점점 큰 문제로 부상하고 있다는 것과 알콜 문제가 논의되고 있다는 것이다. 알콜은 이제 새로운 타겟이 되었다. 당신은 술집에서 Pub Watch meeting을 하지 않을 것이고, 지역 펍은 경찰들과 함께 해야 하고, 경찰들은 알콜에 대해서가 아니라 단지 알코올 피해에 대해서만 이야기한다. 아무도 2000년대의 문명과 생일, 결혼식 등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는다. 그들은 반사회적 행동과 폭력, 그리고 실제로 이들이 감소한 것에 대해 이야기한다. 우리는 더 나은 것을 본 적이 없다.

내가 어렸을 때, 모든 사람들은 금요일과 토요일 밤에 어느 거리든지 싸워댔다. 지금의 우리 세대는 나쁜 행동에 대한 책임으로 고발되고 있고 실제로 인종차별과 싸우고, 춤추는 사람들의 성 정체성 관념을 구하는 걸 돕고, postcode wars(2000년대 초 Hackney에서 일어난 지역간의 Hackney-Tottenham, Brixton-Peckham 등의 갈등, 그리고 집단 폭력)를 멈추고, 영국 전역의 사람들을 함께하고자 한다. fabric은, 물론 거기에 수백만의 사람들이 가지는 않지만, 그들은 품위있게 서로를 대하며 즐겁게 즐기며 사랑에 빠지고, 영감을 얻으며, 훌륭한 일들을 진행하고, 서로 관계를 맺는다. 이 일들을 나쁘게 만들려면 단 하나의 미꾸라지면 된다.

 

RA Features : What's the way forward for UK nightlife? by Aaron Coultate

https://www.residentadvisor.net/feature.aspx?2641

 

 


  1. No Image

    '언더그라운드' 다시 말하기 - FIBRE 블로그 포스트

    댄스 음악 문화가 활성화되며 '언더그라운드'를 외치는 사람이 늘었다는 느낌입니다. 그러나 오늘날의 '언더그라운드'란 대체 무엇일까요? 모든 것이 개방되고 연결되어있는 지금 과거 레이브의 비밀스런 암호들은 더 이상 기대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
    Date2016.07.22 Category외부칼럼 ByESCAPE Reply2 Views505
    Read More
  2. 한눈에 쉽게 보는 폴란드의 일렉트로닉 뮤직 가이드

    여기 한 나라의 역사와 함께 한 일렉트로닉 뮤직의 기록들이 있습니다. 폴란드의 문화 미디어 culture.pl의 자국의 뛰어난 일렉트로닉 문화의 역사를 알기 쉽게 소개합니다. 폴란드의 다채로운 문화 현상을 소개하는 문화 미디어 culture.pl은 최근 폴란드에...
    Date2016.07.09 Category볼거리 ByESCAPE Reply1 Views512
    Read More
  3. DJ Mag, 2016년 TOP 100 DJS 투표를 시작하다

    9월 14일, 2016년 DJ Mag 100 의 #1이 결정됩니다. DJ Mag은 7월 6일 자사의 대표적인 컨텐츠인 DJ Mag Top 100 DJs의 2016년 투표 공개를 알렸습니다. 2016년의 승자는 10월 19일, 암스테르담의 ADE가 개최되는 하이네켄 뮤직 홀에서 1위라는 영광의 이름을 ...
    Date2016.07.09 Category뉴스 ByESCAPE Reply0 Views312
    Read More
  4. 스퀘어푸셔, '소름끼치는' 브렉시트에 항의하기 위한 음악 프로젝트를 열다

    영국의 대표적인 아티스트, Squarepusher가 영국의 EU 탈퇴에 반응하며, 이에 항의하기 위한 새로운 음악 프로젝트를 공개했습니다. 지난 6월 말 열린, 영국의 EU 연합국 탈퇴 국민투표가 52% 과반의 득표로 EU를 탈퇴하는 것으로 최종 결론이 났습니다. 이 ...
    Date2016.07.02 Category뉴스 ByESCAPE Reply3 Views538
    Read More
  5. 밤새도록 놀 수 있는 자유를! 일본의 풍영법이 해제되다

    심야의 댄스 클럽을 규제하는 법안이었던 일본의 풍영법이 드디어 해제되었습니다. 풍영법은 제 2차 세계대전 이후인 1948년 만들어진 오락 시설/장소에 대한 규제법안이었습니다. 댄스 클럽을 '성인의 오락 시설'로 규정하고, 이를 개설하고 관리하기 위한 ...
    Date2016.06.29 Category뉴스 ByESCAPE Reply0 Views891
    Read More
  6. 오큘러스 리프트로 비트를 만들어봤다

    유튜브 사용자, Sander Sneek이 공개한 이 영상은 이제 눈 앞에 당신의 비트를 들여놓았습니다. 오큘러스 CV1과 오리온사의 Leap Motion Orion SDK을 이용해 구현한 이 시퀀서는 마치 TRON의 세계에서 비트를 직접 창조해내는 느낌을 자아냅니다. Sander Snee...
    Date2016.05.01 Category기술/장비 ByESCAPE Reply0 Views548
    Read More
  7. Bob Marley and the Wailers의 레게 드럼비트를 3분의 트랙에 재현해내다

    레게 역사에서 전설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밴드, Bob Marley and the Wailers의 Carlton Barrett는 전설적인 퍼커셔니스트였다고 합니다. 밥 말리, 리 스크래치 페리 등 수많은 명장과 함께 한 드럼 작업은 레게를 포함해 모든 음악의 리듬감을 한층 높여줬습...
    Date2016.05.01 Category기술/장비 ByESCAPE Reply0 Views264
    Read More
  8. 지금 당장 스트리밍을 켜세요. Boiler Room의 중국 진출 라이브 쇼가 진행중입니다

    세계 시장에서 중국은 절대 무시할 수 없는 존재일 것입니다. 13억이라는 인구수만으로도 충분한 잠재력을 보일 수 있는 이 나라의 댄스 뮤직 문화는 아직 우리에겐 생소한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전 세계의 언더그라운드 씬을 네트워크로 이어나가는 스트리...
    Date2016.05.01 Category뉴스 ByESCAPE Reply0 Views286
    Read More
  9. 무엇을 공유하려 하는건가? 페이스북의 '이상한' EDM 페이지들

    (사진은 기사가 말하는 대상과 관련이 없습니다.) 페이스북의 광고성 계정에 대한 논란은 이제 폭발할 지경으로 보입니다. 유명 자료의 출처를 밝히지 않고, 제작자의 낙인이나 워터마크를 교묘하게 잘라 훔쳐가며 이제는 사적인 자리에서의 개인의 게시물을 ...
    Date2016.04.26 Category볼거리 ByESCAPE Reply1 Views985
    Read More
  10. 제 4회 암페어, 대한민국의 신 / Scene을 말한다

    오랜만입니다. 제 4회 암페어가 열립니다. 암페어는 대한민국의 전자 음악 앨범을 대상으로 한 페어 축제입니다. '데이터를 얻고 싶다는 마음에서' 이 음악 축제는 2013년과 2014년, 3회에 걸쳐 국내의 전자 음악가와 음악 팬들을 한 자리에 모았습니다. ESCA...
    Date2016.04.26 Category뉴스 ByESCAPE Reply0 Views444
    Read More
  11. 동아방송대 EMP의 폐과에 실용음악학부 동문회가 성명을 발표하다

    (위 사진은 동아방송예술대학과 아무 관련이 없습니다.) 배움을 위한 투자는 부족함이 없어야 할 텐데, 이게 왠 말일까요. 국내의 몇 안되는 대학 전자 음악 과정인 동아방송예술대학교의 EMP 과정이 폐과 조치를 통보했습니다. 학생들은 이에 반발하고 성명...
    Date2016.04.26 Category뉴스 ByESCAPE Reply0 Views8589
    Read More
  12. 이번 musikmesse 2016에는 무슨 악기들이 나왔을까? 해외 매체에서 소개한 올해의 악기들을 엿보자.

    독일 프랑크프루트에서 열리는 대표적인 악기, 음향장비 행사인 musikmesse 2016이 지난 4월 7일부터 10일까지 열렸습니다. 아마 몇몇 사람들에게는 이 행사가 애플의 신제품을 발표하는 연례행사와 비슷한 느낌으로 다가올지도 모르겠습니다. 올해도 여러 재...
    Date2016.04.14 Category기술/장비 ByESCAPE Reply0 Views439
    Read More
  13. 피치포크, 아스러져가는 EDM의 발자취를 조명하다

    지난 아비치의 은퇴 소식에 SNS의 많은 EDM 팬들이 슬퍼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Levels로 EDM을 대중매체에 크게 노출시킨 그이기에 그의 건강 문제와 함께 한 은퇴 소식은 팬들에게는 당연히 슬픈 일이었을 것입니다. 한편 해외의 많은 매체들이 EDM의 종언...
    Date2016.04.13 Category볼거리 ByESCAPE Reply0 Views1195
    Read More
  14. "이것을 일시적인 비프음으로 생각하기를 바란다" Bloc의 공동 창업주 Alex Benson이 '줏대없는 (spineless)' 힙스터들'에 답하다

    지난주 Bloc의 공동 창업자 중 한명인 George Hull이 기고한 기사가 유럽의 레이브 커뮤니티를 발칵 뒤집어놓았습니다. bloc의 홍보를 그만두며 그는 spectator지에 '줏대없는 (spineless)' 힙스터들이 너무 재미없게 논다는 내용의 칼럼을 기고하였고, 이에 ...
    Date2016.03.30 Category인터뷰 ByESCAPE Reply0 Views335
    Read More
  15. Ultra Music의 95개 믹스셋을 다시 들어보자

    주말동안 모니터 앞에서 네온 사인을 만끽하며 신나게 뛰어노신 분들, 바쁘게 살아서 페스티벌도 모르고 놓치신 분들, 여기 모이세요. 2016년 울트라 뮤직 페스티벌이 3월 18일부터 20일까지 그 성대한 축제를 마감했습니다. 관리자인 저는 피드 관리를 못하...
    Date2016.03.28 Category볼거리 ByESCAPE Reply0 Views203
    Read More
  16. 지금 당신이 빈티지 무그를 잡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로버트 밥 무그 재단의 2016년 미니무그 추첨권 행사

    추억의 뽑기가 왔습니다. 승자는 그 유명한 무그사의 미니무그를 가질 수 있게 됩니다. 로버트 밥 무그 재단은 3월 말 자사의 대표적인 신디사이저, Moog Minimoog Model D의 추첨권을 공개했습니다. Minimoog Model D는 일련번호 3731로, Moog Music사의 뉴...
    Date2016.03.26 Category기술/장비 ByESCAPE Reply0 Views436
    Read More
  17. 이 중에 니가 좋아하는 게 하나는 있겠지, The Echo Nest의 1387 장르 음악 지도

    전자 음악은 특히나 장르의 전쟁터나 다름없습니다. 수많은 하위장르로 득실대는 이 곳에서 장르는 하루마다 가지를 뻗어나가며 뭉치고 흩어지며 커다란 거미줄을 만들어냅니다. 당신은 이 모든 장르를 알아볼 수 있을까요? 스포티파이의 개발 팀으로 알려진 ...
    Date2016.03.26 Category볼거리 ByESCAPE Reply0 Views578
    Read More
  18. RA 칼럼 : 영국의 나이트라이프는 어디로 갈 것인가?

    이번 칼럼은 레지던트 어드바이저의 Aaron Coultate가 쓴, '영국의 나이트라이프는 어디로 갈 것인가?'입니다. 10년새 반 이상 감소한 클럽의 수와 강화되고 있는 법안, 그와 함께 맞물린 여러 문제들로 영국의 나이트클럽 산업은 지금 그 어느 때보다 힘든 ...
    Date2016.03.25 Category외부칼럼 ByESCAPE Reply0 Views366
    Read More
  19. 도쿄 다이칸야마의 AIR의 마지막을 RBMA 일본 지부에서 담다

    레드불 뮤직 아카데미 일본이 도쿄의 대형 클럽, AIR의 마지막을 영상으로 담았습니다. RBMA 일본 지부는 3월 18일, 도쿄 다이칸야마에서 14년의 역사를 간직했던 클럽 AIR의 마지막을 영상으로 담았습니다. THE END OF THE BEGINNING – AIR閉店に寄せて라는 ...
    Date2016.03.22 Category볼거리 ByESCAPE Reply0 Views536
    Read More
  20. '힙스터의 시각에서, 댄스뮤직은 지루하고 희석되곤 한다. ' - BLOC의 대표 George Hull이 레이브 프로모터를 그만 둔 이유

    댄스 음악이 예전의 에너지를 잃었다는 말이 많이 들려옵니다. 레이브 시절의 열정과 광란은 사라진 채 다들 엇비슷하게 놀고 있다는 지적이 있는 한편, 매체들 역시 누가 쩔어주는가를 이야기하기보단 누가 더 많은 수익을 벌어들이나 같은 이야기를 말합니...
    Date2016.03.22 Category뉴스 ByESCAPE Reply0 Views660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6 Next
/ 16